우리가 미국 스포츠 법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미국이 올림픽과 패럴림픽 1위 국가여서만은 아니다. 스포츠가 글로벌한 산업으로 성장함에 따라 미국 스포츠법의 영향력과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고 스포츠 산업에서 가장 큰 시장 중 하나로, 스포츠 관련 법률 체계가 매우 발전되어 있기 때문이다. 미국 스포츠법은 다양한 측면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를 이해하면 글로벌 스포츠 산업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미국 스포츠 산업은 수십억 달러 규모로, 방송권, 스폰서십, 선수 계약 등에서 발생하는 법적 이슈들이 상업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미국 스포츠법을 이해하면 글로벌 스포츠 비즈니스에 참여할 때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의 주요 스포츠 리그(NFL, NBA, MLB, NHL 등)는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확장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리그들과 연관된 법적 문제를 이해하는 것은 국제적으로 활동하는 데 필수적이다. 미국 법률 시스템은 판례법에 크게 의존하므로 미국의 사건을 알아 두는 것은 우리나라의 분쟁 해결에 있어 기준의 단초가 될 수 있다.
미국 스포츠법을 공부하다 보면, 스포츠 에이전트, 구단 운영, 리그 규정, 선수 계약, 반독점법, 지적재산권, 도핑 방지, 인권 문제 등 다양한 법적 분야에서 전문성을 키울 수 있게 되고 법학 실력이 늘어날 수 있다.
미국 스포츠법은 국제 스포츠 법률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국제 스포츠 중재 재판소(CAS)와 같은 기관에서도 미국 스포츠법의 원칙과 판례가 참고되거나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 부디 이 책이 우리나라의 스포츠 정책을 돌아보게 하고, 스포츠 에이전트와 체육지도자의 연구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