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직한 조직》은 어떤 조직이든 윤리적, 사회적 가치를 충족하면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유일한 조건은 바로 ‘정직의 문화’가 조직에 뿌리내리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 책은 15년 이상의 연구 기간, 3,200건 이상의 인터뷰, 수백 건의 기업 사례와 논문을 토대로 정직한 조직을 만드는 3가지 조건과 리더가 실행해야 할 4가지 원칙을 소개한다. 기업, 정부, 비영리 조직 등 다양한 조직의 생생한 사례를 담았으며 뇌과학, 행동과학, 심리학 분야의 폭넓은 연구를 토대로 삼는다. 출간 즉시 블룸버그, 뉴욕 빅북 어워드 등을 통해 최고의 경영서로 선정되었으며, 다니엘 핑크, 마셜 골드스미스, 조너선 하이트 등 세계적 경영 리더들로부터 극찬을 받은 책이다.
《정직한 조직》의 저자는 30년간 25개국이 넘는 국가의 기업과 정부 단체, 비영리 조직에 조직 문화와 경영 전략을 자문해온 네이발렌트 그룹의 설립자 론 카루치이다. 그의 고객사는 마이크로소프트, 스타벅스, 존슨앤존스 같은 포천 100대 기업과 미국 특허청, CIA 등의 정부 조직, 시티은행, 도이체방크 등의 다국적 은행 및 비영리 단체, 국가 원수까지 다양하다.
저자가 말하는 정직은 단순히 거짓말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조직에 필요한 세 가지 힘을 온전히 갖추었을 때 비로소 발휘되는 강력한 역량으로서, 그 성과는 구체적인 수치로 측정된다. 예를 들어 ‘목적이 주도하는 조직’을 이루었을 때 그 조직의 생산성은 직원 한 명당 연평균 9,000달러 상승하며, 퇴사 확률은 69퍼센트 하락하고, 업무 만족도는 51퍼센트 상승한다.
저자는 ‘정직은 근육’이라고 강조한다. 능숙해지려면 반복적이고 체계적인 훈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우리가 정직한 조직을 실현하고자 할 때는, 운동 후 근육통이 찾아오는 것과 마찬가지로 목적을 방해하는 통증을 마주하게 된다. 이 책은 조직 내에서 정직을 구성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그것을 조직의 문화로 녹여내기 위한 실행 원칙은 무엇인지를 밝혀냄으로써 정직의 근육을 강화하고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한다.
《정직한 조직》은 모든 조직이 더 건강해지고, 더 높은 성과를 내고, 직원들이 더 행복해지기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을 알려줄 것이다. 바로 조직 내에서 사람들이 정직을 기꺼이 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스스로 자랑스럽게 여기는 조직을 만들기 위한 선택의 로드맵을 이 책에서 발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