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이후 10년, 인생의 반전 드라마를 완성하라
“이 책은 당신의 인생 경로를 완전히 뒤바꿀 것이다.”
인생을 전반전과 후반전으로 나눈다면, ‘마흔 이후 10년’은 그 분기점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삶의 전환기를 지나는 사람들에게 우리가 지나온 전반전은 후반전의 서막에 불과하다고 강조하며, 앞으로 당신이 인생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무엇이든 해낼 수 있다는 메시지와 함께 어떻게 하면 인생의 새로운 황금기로 나아갈 수 있는지 그 경로를 분명하게 보여준다.
이 책에는 다양한 분야의 대기만성형 인물들이 소개된다. 그들은 마흔 이후의 나이에 주변 사람들뿐 아니라 자기 자신의 기대조차 뛰어넘는 인생의 드라마틱한 반전 드라마를 써 내려간 주인공들이다. 세계적인 디자이너 베라 왕은 40세에 처음으로 웨딩드레스 사업을 시작했고, 워싱턴 포스트 컴퍼니를 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대중미디어 회사로 키워낸 캐서린 그레이엄은 45세의 어느 날 하루아침에 주부에서 CEO가 되었다. 또한 52세 때 세일즈맨이었던 레이 크록은 다른 사람들은 보지 못했던 패스트푸드 맥도날드의 비전을 발견했다. 멘부커상 수상자 페넬로페 피츠제럴드가 처녀작을 출간한 것은 58세의 나이였다. 그들은 모두 자신의 인생이 저물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늦은 나이라는 통념에 사로잡히지 않고 새로운 성장과 더 나은 기회를 향해 당당히 변화의 도약대 위에 올라섰고, 결국 인생의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했다. 이 책에 등장하는 매혹적인 인물들의 인생길을 찬찬히 따라가다 보면, 나도 해낼 수 있다는 확신과 함께 반전의 주인공이 되어 새로운 엔딩을 써 내려 가게 될 것이다.
우리는 ‘나이가 들면서 뇌는 얼마나 쇠퇴하는가?’ 또는 ‘성공하려면 어떤 네트워크에 속해야 하는가?’와 같은 질문을 하는 데 더해 사업가, 작가, 예술가, 비즈니스맨, 과학자, 학자, 정치인까지 모든 분야와 시대에서 자신의 삶을 바꾼 사람들의 사례를 탐구할 것이다. 그리고 이들의 이야기는 당신을 변화시키는 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크고도 작고, 심오하고도 일상적인 방식으로 보여줄 것이다. 프롤로그 중에서
인생 후반전, 성공의 기회는 반드시 찾아온다
인생의 탐색기에서 전성기로 전환하는 법
이 책은 늦깎이 성공가들의 삶 속에서 발견한 성공의 패턴과 사회과학, 심리학, 신경과학(뇌과학) 등 최신 연구 성과에서 이끌어낸 통찰력을 바탕으로 인생 경로를 바라보는 우리의 관점을 완전히 새롭게 한다. ‘그동안 무엇을 하면 살았을까?’ ‘나는 왜 하는 일마다 순탄하지 않을까’와 같은 생각이 들 때가 있는가? 저자는 혼돈으로부터 질서가 나오는 것처럼 복잡하게 얽혀 있는 인생의 한가운데서 새로운 기회가 모습을 드러낸다는 점을 이 책 곳곳에서 강조하고 증명한다. 중요한 것은 인생에 찾아오는 이 행운의 기회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 잘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이 책은 그동안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했던 인생의 과정에서 쌓아 올린 폭넓은 경험과 지식, 네트워크와 인사이트 등이 어떻게 한순간 힘을 얻고 거대한 가능성으로 발현되지에 대한 생생한 현장으로 독자들을 안내한다. 예를 들어, 화가 모지스 할머니는 평생 농장일을 하며 살다가 노년에 접어들어서야 그림을 본격적으로 그리기 시작했다. 그녀는 72세에 뉴욕 현대미술관에서 자신의 첫 전시회를 열었는데, 작은 시골 마을에 살던 그녀가 뉴욕 중심부에 자신의 작품을 전시할 수 있었던 이유는 취미로 미술 작품을 수집했던 한 인물 칼도르와의 우연한 만남 덕분이었다. 이처럼 인생의 기회는 적절한 시기, 적절한 사람, 적절한 장소를 통해 찾아온다고 강조하는 이 책은, 인생을 뒤바뀌는 터닝 포인트로 당신을 이끌 것이다.
중년은 위기의 시기가 아니라 무한한 가능성의 시간이다
나이 듦의 편견을 깨트리는 매혹적인 탐구
이 책은 중년에 대한 우리의 고정관념과 부정적인 인식을 교정한다. 중년의 시기야말로 성장의 가능성이 가장 무한한 시기라는 사실을 다양한 사회학, 과학적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보여준다. 우리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뇌의 기능이 쇠퇴할 것을 두려워하는데, 최근 뇌과학 연구 결과를 보면, 중년의 뇌가 판단력, 어휘력, 직관력, 통찰력 등 여러 부분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중년의 뇌는 모든 정보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능력이 가장 탁월해 그 어느 시기보다 당신이 현명한 판단을 내리도록 이끈다는 것이다. 성공한 사업가들의 나이를 분석한 연구에서 40,50대에 사업을 시작한 사람들의 비율이 가장 높았던 것도 이러한 이유일 것이다.
이 책에 등장하는 성공한 사람들 역시 중년의 시기를 쇠퇴하는 시간으로 바라본 것이 아니라 숨은 재능을 발견하고 잠재력을 꽃피우는 창조의 시간으로 바라봤다. 인생에 늦은 때란 없다. 평범한 사람들의 위대한 이야기는 인생의 후반전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 고민하는 당신에게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뜨거운 응원과 함께 인생 경로를 재설계하는 해답을 제시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