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 세계적으로 소재에 대한 규제가 시행되면서 친환경적인 소재를 활용하는 기술개발이 크게 이슈화되고 있다. 또한 소재의 고기능화를 통한 공정 개선, 자동화 및 생산성 향상에 대한 연구 방향이 진행되고 있다. 고기능성 소재는 전기·전자, 자동차, 의료분야 등 타 산업의 주요 원·부자재로서 관련 산업의 품질 고급화와 부가가치 제고 및 신제품 개발에 결정적 영향을 주는 핵심소재로 범용소재는 생산 규모면에서 세계적 수준에 도달하였으나, 기능성 신소재 부문은 경쟁력이 취약하다. 우리 경제를 견인하고 있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세계 1위 부품의 핵심소재는 아직까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며, 현재 기능성 화학소재 분야는 유럽·미국·일본 등 선진국 기업이 사업규모, 수익성, 시장에서의 평가 및 글로벌 공급기지 구축 등 면에서 세계 시장의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다.
이렇듯 글로벌 탄소중립 및 친환경 산업에 관한 관심 증대로 인해 플라스틱 등 난분해성 원료를 대체하기 위한 섬유소재 및 생분해성 플라스틱의 탄소순환 기술, 배터리의 재활용 기술 등 자원순환 기술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우리나라 정부에서도 2020년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기후대응 모범국가로 자리매김하기 위하여 기업의 탄소중립 지원, 순환경제 실현 등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산업부에서는 산업의 디지털 전환 및 그린 전환을 통해 신 주력 산업의 재도약과 미래먹거리 창출을 위한 친환경 기술개발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에, 본원 R&D정보센터에서는 탄소중립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소재 분야의 원천기술 개발 확보를 통한 최신 동향을 분석하고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고자, 관련 기관들의 분석 정보자료를 토대로 「고기능 첨단소재 주요산업 전망과 자원순환 소재기술 개발동향 분석」를 발간하였다. 본서 제Ⅰ편에서는 친환경 기능성 점・접착 소재, 고강도・고탄성 섬유 소재, 기능성 고방열 소재의 기술 및 산업 전망을 수록하였으며, 제Ⅱ편에서는 산업용 섬유, 폐이차전지, 폐플라스틱 분야의 재활용 기술개발을 수록하였다. 아무쪼록 본서가 학계・연구기관 및 관련 산업 분야 종사자 여러분들에게 다소나마 유익한 정보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라는 바입니다.
2024.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