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 리 말
공인노무사 1차 시험 제도가 2024년부터 새로운 방식으로 변형되었고, 이에 따라 실제 2024년 기출문제가 그 내용이나 문제 유형에서 기존의 방식과는 차이를 두었습니다.
분석 결과 기존 25문제가 출제될 때와는 달리 기존에 강조하지 않았던 부분에서까지 출제되는 현상을 보였고, 나아가 사례를 통한 이해가 되어야만 해결할 수 있는 문제도 선을 보였습니다. 이는 공부 방법 등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본 개정판을 통해 기존 이론에 대한 보완 및 최신 판례의 추가가 필요하여 개정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본 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본 서는 모든 시험용 민법이 아니라, 오로지 공인노무사 시험용 민법 기본교재입니다. 그것도 절대평가의 현실, 2차 시험에의 매진의 필요성 등을 고려, 최대한 적은 양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중요도 위주로 집필되었습니다. 저자 역시 수험생활을 거치고 실무를 접하면서 정말로 출제될 영역이 무엇이고 그 깊이는 어느 정도 선이 될 것인지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에, 위와 같은 집필의 방향을 가장 우선시 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1차 시험을 통과하는데 충분히 조력이 될 만한 수험서가 될 것임을 자부합니다.
둘째, 판례가 충분히 반영되어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시험 유형에 맞게 최대한 많은 양의 판례를 실었습니다. 물론 시험적합성이 떨어지는 판례는 과감하게 배제하였는데, 부족하지 않을 것으로 자부합니다. 현재 변호사 시험 시장에서의 수험서에 소개된 대법원 판례는 최대한 실었습니다.
셋째, 중요지문에 밑줄을 그어놓아 막바지에는 그 부분만 보고 마무리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하습니다.
넷째, 종래 일부 기출문제를 함께 실었는데, 아직 기본이론에 더 충실해야 할 것으로 보이는 상황임을 인지, 이를 과감하게 삭제하였고, 이는 추가 객관식 문제집을 통해 보완할 예정입니다.
다섯째, 또 조문과 본문 내용이 중복되는 점을 감안하여 종래의 조문을 별도 표기하는 방법을 버리고 본문 안에서 표시하는 방법을 택하였습니다.
모쪼록 본 서가 공인무사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모든 이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작은 정성을 담았습니다.
언제나 책이 출간되는 과정에서 교정을 맡아 챙겨주는 노무사 단기 김태연 팀장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한편 본서를 출간하는데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주신 도서출판 경연의 강도원 대표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2024. 9.
서초동에서 변호사 김광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