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공부가 여행이 된다!
교과서에 나오는 역사 사건을 현장에서 살펴보는 책
〈배성호 선생님과 함께 떠나는 역사 체험〉은 교과서에 나오는 중요한 역사 사건들을 박물관과 역사 현장에서 생생하게 만나 보는 책입니다. 현직 초등 교사이자 초등 사회 교과서를 집필한 글쓴이가 전국 방방곡곡 역사 현장에서 가려 뽑은 내용을 알차게 담았습니다.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기념일과 그와 관련한 역사 현장을 함께 보는 짜임새 있는 구성은 아이들이 역사 이야기를 더 쉽고 생생하게 받아들이도록 합니다.
3·1운동이 시작된 탑골공원,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발자취를 살펴볼 수 있는 효창공원, 4ㆍ19혁명 정신과 민주주의를 지키다가 희생된 시민들을 기리는 국립4ㆍ19민주묘지, 5ㆍ18민주화운동을 살펴볼 수 있는 5ㆍ18민주화운동기록관처럼 전국 곳곳에 있는 박물관과 역사 현장 27곳을 다니며 우리 역사의 뜻깊은 장면과 마주합니다. 달마다 한 군데씩 생생한 현장을 마치 여행하듯 돌아보면서 당시 사람들의 이야기를 만나고, 이를 통해 무심코 지나쳤던 역사적 기념일에 담긴 뜻을 되돌아봅니다.
〈배성호 선생님과 함께 떠나는 역사 체험〉은 역사 공부가 문제 풀이를 위한 암기 공부가 아닌 우리 삶을 올바로 보게 하는 중요한 공부임을 아이들 스스로 깨닫게 할 것입니다.
■역사 사건을 중심으로 쉽게 풀어 쓴 한국사와 역사 연표 수록
달마다 기억해야 할 역사적 기념일과 역사 인물 집중 탐구
〈배성호 선생님과 함께 떠나는 역사 체험〉은 우리가 기억해야 할 중요한 역사 사건을 중심에 놓고 우리 역사를 들여다봅니다. 또, 각 장마다 한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정리한 한국사 연표는 여러 가지 사건들이 서로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아이들이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덕분에 아이들이 우리 역사의 흐름을 물 흐르듯 이해하고, 더 깊이 있게 들여다보게 합니다.
더불어 달마다 꼭 기억해야 할 역사적 기념일과 인물도 함께 소개합니다. 노는 날로만 기억하고 있던 역사적 기념일이 왜 제정되었고, 그걸 이루기 위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노력과 헌신이 담겼는지 알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친 유관순, 김구, 안창호, 우리나라 민주주의를 위해 온 힘을 다한 김주열, 진영숙, 이한열, 더 나은 세상을 위해 부당한 현실과 맞서 싸운 이태영, 홍남순, 김학순, 전태일까지, 우리가 잊지 말고 오래 기억해야 할 역사 인물 24명도 두루 담았습니다.
■개정된 사회과 교과 과정에서 강조하는 체험 학습 길잡이
2022년 사회과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지역의 박물관, 기념관, 유적지를 체험하며 학생이 스스로 질문을 만들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경험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역사 현장을 방문하여 학생이 주도적으로 역사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해석하며 표현하고, 이를 통해 우리 역사를 보존하고 실천하는 태도를 키워 나가도록 합니다. 아이들이 우리 역사를 향해 떼는 발걸음에 〈배성호 선생님과 함께 떠나는 역사 체험〉이 친절한 길잡이가 되어 줄 것입니다.
* 〈배성호 선생님과 함께 떠나는 역사 체험 (모두 2권)〉을 구매하는 분들에게
달마다 떠나면 좋은 역사 현장으로 알차게 꾸며 놓은
‘열두 달 역사 체험 도장 콩콩! 스탬프북’을 함께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