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면서 자연스럽게 무엇이 자신의 진로 설계에 도움이 될까, 앞으로 무엇을 하면서 살아가야 할까라는 고민을 가지게 된다. 진학을 위해 학교와 학과를 고민하는 학생, 졸업 이후 취업을 준비하는 예비 졸업생, 직장을 찾기 위한 취업 준비생, 더 나은 삶의 만족을 찾기 위해 이직을 생각하는 직장인, 퇴직을 앞둔 직장인, 현업에서 갈등하는 사람들까지 고민을 하는 모습도, 자리도 각양각색이다. 거기에 평균 수명이 늘어나면서 퇴직 이후 삶의 시간을 위해 고민하는 사람들까지 진로에 대한 고민은 끝이 없다.
《질문타임》은 자신을 발견하기 위해 첫걸음을 떼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졌다. 우리는 현재에 머무를 수 없고, 시간의 흐름으로 미래는 다가온다. 그러면서 ‘하다 보니’ 여기까지 오게 됐다 말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 안을 들여다보면 의도했건 의도하지 않았건 그 과정에서 나름의 주제를 가지고 생각하게 됐음을 작가는 간파했다. 《질문타임》은 그 생각으로부터 출발했다.
이 책에서는 기존의 질문 책처럼 정해진 질문에 답하는 형식이 아니다.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작가의 화두를 통해 나는 그것을 어떻게 생각하고 어떤 질문을 파생시킬 수 있는가를 중점으로 한다. 답을 정하고 결정을 해결책을 찾는 것이 아니라 질문 그 자체를 통해 내 삶에 영감을 불어넣는 것이다. 책과 함께하며 질문을 만들며 자신의 삶과 자신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기 시작한다면 험난한 취업진로시장에서 남들보다 훨씬 여유를 가지고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책은 7가지 주제, 111가지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주제별 대표 예시문항은 아래와 같다.
Part 1. 미래 FUTURE (22문항)
많은 선택지가 있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노력’을 했다는 뜻입니다.
‘선택지’ 당신에게는 이 단어가 어떻게 느껴지나요?
Part 2. 변화 CHANGE (19문항)
영향을 받는 것과 영향을 주는 것 모두 중요하다. 지금은 어떤 때인가?
Part 3. 동기 MOTIVATION (16문항)
진로를 고민할 때 ‘주도적’보다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은 ‘주체’이다.
그래야 진정한 자신의 삶이 이루어진다.
Part 4. 시작 START (16문항)
우리는 새로운 기회를 얻기 위해 힘들었다는 것을 잊지 말자.
쉽게 포기하지 말자.
Part 5. 방법 METHOD (21문항)
우리는 상상한다.
원하는 모습을 그리고, 원하지 않는 결과를 예상한다.
이것은 누구의 상상인가?
Part 6. 함께 TOGETHER (9문항)
인생의 시간이 녹아 있는 이야기는
상대로 하여금, 마음을 알아주는 말 한마디로 감동을 선물한다.
Part 7. 목표 GOAL (8문항)
꿈이 아닌 목표를 가지면 무엇이 달라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