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가까이서 만날 수 있는 친근한 우상, 지하아이돌!
상큼발랄한 그들의 매력에 빠지다
지하아이돌이란 TV와 같은 매스 미디어로 활동하는 여타 아이돌이 아닌 라이브로 활동하는 아이돌을 말한다. 소규모 공연장이나 장소를 대여하여 활동을 하기 때문에 팬들이 쉽게 만날 수 있을 것이 특징이다. 저자 최운혁 또한 가까이서, 자주 만날 수 있는 지하아이돌에 푹 빠진 팬이다. 일본에서 시작한 문화로 우리나라에 넘어온 지 얼마 되지 않아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것에 아쉬움을 느낀 저자는 지하아이돌의 매력을 한 권에 담기로 결심했다.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었다. ‘챕터 1. 지상? 지하아이돌!’, ‘챕터 2. 지하아이돌 특징’, ‘챕터 3. 국내 지하아이돌 소개’이다. 지하아이돌의 역사부터 전반적인 소개로 시작하여 국내의 지하아이돌 팀과 멤버들을 차근차근 소개하고 있다. 특히 네키루, 프록시마 클럽, 와가온, 베타 등 국내의 지하아이돌 팀에 대한 설명과 매스 미디어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컨셉은 호기심을 가지게 한다.
혹시 여러분 왕도계라는 용어를 아시나요? 왕도계를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누가 봐도 아이돌이라고 인식할 수 있는 쉽고 명확한 컨셉을 가진 것이 바로 왕도계예요. 이와 같이 지하아이돌 계열에는 왕도계뿐만이 아닌, 요리계나 스포츠계, 2D계 등 다양한 세계관이 있어요.
이처럼 기존에 있는 일반적인 세계관과는 다른 독립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하나의 컨셉을 주장한다기보단, 팀에 잘 맞는 계열을 선택하여 그 계열을 바탕으로 세계관이 정립된다고 보시면 돼요.[예시- 요리계(파스타계, 초밥계), 스포츠계(농구계, 미식축구계)]
- ‘평소에는 볼 수 없는 세계관’ 중에서
저자는 지하아이돌 공연이 팬들에게 현실의 고단함을 잊게 해 주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다고 말했다. 공연장에서 지하아이돌과 함께하는 시간이 일상에서 벗어나 순수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소중한 순간이며 내일을 살아갈 힘이 되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지하아이돌의 열정과 노력, 팬들과의 특별한 유대감, 순수함 등을 알게 된다면 어느새 지하아이돌의 팬이 되어 있을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