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쉽고 재미있게! 특수교육 대상 학생 및 느린 학습자를 위한
특별한 역사 워크북
ㆍ키워드를 통한 학습: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이 세세한 역사지식보다는 꼭 알아야 할 키워드를 통해 역사를 학습하도록 설계했습니다. 한 가지 주제를 한 페이지에 담고 문제 해결까지 마치도록 했습니다.
ㆍ간결한 설명: 하나의 학습지는 3~5문장으로 되어있으며 대체로 한 문장은 하나의 키워드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ㆍ다양한 활동: 그림 붙이기, 선 잇기, 단어 쓰기 순으로 인지능력에 맞게 문제 해결에 참여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반복 학습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ㆍ쉬운 문장 구성: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을 위한 책인 만큼 문장을 최대한 짧게 구성하였고, 쉬운 단어를 선택했습니다. 학생들이 어려워할 만한 단어는 따로 설명해두었으며, 알아야 할 교훈도 함께 넣어 삶의 지혜까지 얻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ㆍ역사신문: 알아둘 필요가 있는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은 역사신문 형태로 따로 학습하도록 했습니다.
ㆍ주제 요약 챕터: 한 달 동안에 우리나라의 역사를 집약적으로 지도하기 원하는 선생님들을 위해 8개의 주제 앞에 각 주제의 내용을 요약한 챕터를 배치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역사의 의미와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의 역사내용을 8번의 수업으로 모두 살펴볼 수 있습니다.
ㆍ놀이 학습 부록: 놀이를 통해 역사를 공부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주사위 놀이와 역사,위인 학습벽보를 부록으로 첨부했습니다.
장애학생들도 역사를 즐기고 누릴 자격이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장애학생이 역사를 재미있게 배우고, 배운 내용을 일상에 적용하기를 바랍니다. 수업 내용을 모두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역사의 재미를 느끼고 자신감을 키워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함께 과거로 떠나볼까요? 학생 여러분의 역사 여행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