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의 둘도 없는 친구, 지렁이!
꼬불꼬불 작은 지렁이의 멋진 하루
세상을 움직이는 작은 꿀벌의 경이로운 하루를 아름다운 글과 그림으로 임팩트 있게 보여 준 생태 그림책 《작은 꿀벌 한 마리가》에 이어 두 번째 책이 그린북에서 출간되었습니다. 《작은 지렁이 한 마리가》는 꿀벌처럼 자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작은 생물 중 하나인 지렁이에 대해 들려줍니다.
향기로운 꽃과 싱그러운 풀이 자라는 정원의 흙 속을 작은 지렁이 한 마리가 꿈틀꿈틀 기어갑니다. 유연한 지렁이는 몸을 길게 늘였다가 짧게 줄이면서 앞으로 조금씩 나아가지요. 지렁이가 만든 터널은 땅의 숨구멍이 되어 흙을 숨 쉬게 하고, 공기와 빗물의 통로가 되어 흙을 더욱 보드랍고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꼼지락꼼지락 움직이며 열심히 일하는 지렁이가 최고로 좋아하는 음식은 무엇일까요? 지렁이는 낙엽이나 죽은 식물같이 자연에서 나온 쓰레기와 우리가 버린 과일과 야채 찌꺼기를 맛있게 먹습니다. 지렁이는 퐁퐁 똥도 잘 싸는데, 지렁이의 똥으로 만들어진 천연 비료는 다시 흙이 되어 식물과 작물의 성장에 큰 도움을 줍니다. 호시탐탐 지렁이를 노리는 천적도 있지만, 흙 속에 있으면 지렁이는 안전합니다. 지렁이에게 땅속은 세상에 둘도 없는 능력을 발휘해 맡은 일을 해 나가는 일터이면서 포근한 집입니다.
《작은 지렁이 한 마리가》는 우리가 잘 몰랐던 지렁이의 특징과 자연에서의 역할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게 해 주지만 단순히 생물의 생태와 지식을 전달하는 책은 아닙니다. 땅속에 살며 부지런히 먹고 일하는 지렁이의 하루를 따라가 보세요. 감각적인 글과 섬세한 그림이 함께하는 이 책은 지렁이가 궁금한 어린 독자들의 이해와 애정을 높여 줄 것입니다.
꿈틀꿈틀 지렁이가 궁금해!
자연과 생명과 교감하며 생태 감수성을 키워요
전작인 《작은 꿀벌 한 마리가》와 이번 책 《작은 지렁이 한 마리가》는 자연에서 중요한 일들을 척척 해내는 작은 생명체들을 자세히 들여다보는 생태 자연 그림책입니다. 벌레와 곤충 들이 우리 생태계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어린이 독자들에게 속속들이 보여 줍니다.
뼈도 없고 다리도 없는 지렁이는 미끄러운 바깥 근육과 뱀처럼 기다랗게 생긴 겉모습 탓에 징그러워하고 무서워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 책에는 그런 선입견을 단번에 무너뜨릴 만큼 귀엽고 사랑스러운 지렁이가 등장합니다. 땅속과 흙 위를 왔다 갔다 하며 부지런히 움직이는 분홍색 지렁이를 보고 있으면 저절로 미소가 지어지지요. 어떤 장면은 숨은그림찾기처럼 눈을 크게 떠야만 작은 지렁이를 찾을 수 있는 페이지도 있습니다. 자연에서 작지만 대단한 힘을 발휘하는 지렁이의 존재를 실감하게 하는 장면들이지요.
지렁이는 바깥 근육으로 숨을 쉬기 때문에 비가 와서 땅속에 물이 차면 숨쉬기가 어려워 호흡을 위해 밖으로 나온다고 합니다. 비가 온 직후에 특히 더 많은 지렁이들을 볼 수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지요. 지렁이는 터널을 뚫고, 지구를 바꿔 나가며, 정원의 찌꺼기를 먹어 치우고 식물들이 쑥쑥 자라도록 합니다. 사랑스러운 캐릭터가 있는 그림책 《작은 지렁이 한 마리가》를 정원을 산책하는 기분으로 천천히 감상해 보세요. 징그러워서 피하기에만 바빴던 작은 벌레가 아닌 지구의 작은 보배로서의 지렁이를, 건강하고 튼튼한 정원을 만들어 주는 숨은 주인공으로서의 지렁이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무지개처럼 다양한 빛깔, 다양한 이야기!
유아들을 위한 레인보우 그림책
4~7세 유아들을 위한 그림책 시리즈 ‘그린이네 그림책장’이 ‘레인보우 그림책’으로 새롭게 선보입니다. ‘옛이야기/우화’, ‘계절/명절’, ‘자연/과학’, ‘예술/문화’, ‘감정/심리’, ‘생활 습관’, ‘가족/사회성’ 등 7개의 다양한 독서 영역을 통해 아이들이 건강한 독서 습관을 키울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그린북은 앞으로도 아이들의 감성과 상상력을 풍부하게 채우는 그림책, 비 온 뒤 뜨는 무지개처럼 아이들의 마음을 단단하게 만들어 주는 그림책, 개성 있고 아름다운 그림이 돋보이는 그림책, 국내외 좋은 그림책을 한 권 한 권 소개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펼쳐질 그린북만의 이야기, 그림책 세상을 기대해 주세요.
《작은 지렁이 한 마리가》는 레인보우 그림책의 첫 책입니다. 지구의 숨은 영웅, 지렁이를 통해 자연과 생명에 대한 존중과 소중함을 일깨워 줍니다. 이 책에서 작고 귀여운 지렁이도 만나고, 지렁이를 알아 가며 친해지는 시간을 가져 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