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알아야 하지만 학교에서 배우지 못한
‘매력 인생’ 길라잡이
‘꽃의 향기는 백 리를 가고, 사람의 향기는 만 리를 간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된 특징을 찾아낸다면, 그것은 바로 향기 나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인간적인 매력이 뿜어 나와 세상을 자기편으로 만들 줄 아는 사람들이 결국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간다.
왠지 껄끄러운 사람, 혹은 자주 보고 싶지 않은 사람이 되면, 아무리 능력이 있어도 사회에서 살아남기 어렵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다. 왠지 도와주고 싶은 사람, 무슨 일이든 함께하고 싶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대인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것이 인간관계이고, 주위 사람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준다는 것이 말처럼 쉽지 않다.
이러한 문제는 결국 인간적인 ‘매력’이라는 키워드로 귀결된다. 능력에 비해 인생이 잘 풀리지 않는다거나 사회생활이 너무 어렵게 느껴진다면, 자신이 주위에 어떤 매력을 풍기는 사람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원하는 인생을 살고 싶다면 능력만 갈고닦을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매력을 키워 세상에 알리고, 사람이 따르도록 만드는 기술도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이러한 사회생활의 노하우를 30가지로 정리하여 독자들에게 제시하고 있다. 호감을 주는 인간으로 거듭나기 위한 실질적인 방법을 알려주는 ‘매력 교과서’이자 ‘성공 인생 지침서’이다.
“주위를 자기편으로 만들고,
인생의 무대를 넓혀가는 방법”
본인의 장점을 드러낼 줄 아는 사람은 주위의 호감을 이끌어낼 수 있고, 인생이라는 무대를 더 넓혀갈 수 있다. 보다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세상을 내 편으로 만들고, 결과를 만들어내는 사람이 성공하는 사람이다. 이때 타인에게 주는 매력과 끌림이 성공의 주된 요인이 될 수 있다.
이는 사회생활이 길어지고 나이가 들수록 더 절실해지는 요소이다. 직장 선후배들에게 호감을 사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결과를 떠올려 보면 쉽게 납득이 될 것이다. 사람의 매력과 끌림은 능력을 넘어 성공의 키워드가 된다.
저자는 각계각층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 그들의 삶의 자세와 성공 내용을 메모하고 분석해 이 책을 집필했다. 사회생활 30년의 기록과 노하우가 한 권의 책에 담긴 셈이다. 보다 나은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사람이 가진 향기, 매력, 태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더라는 것이 경험에서 나온 깨달음이었다. 밝은 인사, 당당한 눈맞춤, 온화한 표정, 적절한 사과, 유머, 공감, 칭찬 등이 사람을 매력적으로 만드는 요소들이다.
1장에서는 일차적으로 나의 자세와 몸가짐 그리고 외적인 부분에서 타인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는 방법을 제시하고, 2장에서는 사람들과 소통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무엇을 중점적으로 노력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3장에서는 경청, 겸손, 여유 등 그 사람의 ‘태도가 곧 인생’임을 이야기한다.
인생이란 무대에서 보면 매력적인 사람에게 더 좋은 관람석이 제공되는 것이 세상 이치라고 저자는 책머리에 밝히고 있다. 그 매력은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타인에 대한 배려심에서 나온다. 이러한 매력의 법칙을 통해 각자의 인생에서 성공의 해법을 찾아가는 데 이 책은 분명 좋은 길라잡이가 되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