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생활이 힘들고 인간관계가 어려운 사람, 다른 사람의 마음을 몰라 상처주거나 상처받는 사람, 타인의 말을 잘 믿고 현혹하는 정보들에 잘 속는 사람을 위한 책!
상대의 나쁜 의도는 재빨리 간파하고,
좋은 의도로 타인의 마음을 꿰뚫어 보는 법
√ 공학박사이자 심리대화 전문가가 알려주는, 타인의 진짜 속마음을 꿰뚫어 보는 기술
새 책《어느 심리학자와 사기꾼의 대화》와《마음 설계의 힘》의 저자 임철웅은 심리대화 전문가로서, 심리와 인간관계 문제를 공학적, 과학적 관점으로 풀어내기 위해 10년 넘게 심리 연구와 상담을 진행해 오고 있다. 포항공대에서 인간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고, 산업공학 박사로 대학교 및 경영교육 전문기관에서 경영 관련 강의를 한 저자는, 오프라인 실습과 1,000건이 넘는 상담 사례를 통해 얻은 통계자료를 분석해 자신만의 스몰토크 이론과 심리 훈련 기법 및 심리를 기반으로 한 인간관계에 적용할 수 있는 툴을 만들어냈다. 최근에는, 유튜브 채널 ‘심리대화 LBC’를 운영하며 14만 구독자들과 활발히 소통하고 있는데, 연애 관련 TV 프로그램 ‘나는 솔로’, ‘하트시그널’, ‘신들린 연애’ 등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심리를 날카롭고 정확하게 분석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번에 출간한 《어느 심리학자와 사기꾼의 대화》에서 저자는, 인간의 심리를 꿰뚫어 보는 기술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활용하는 4개 분야의 전문가, 상담가, 프로파일러, 콜드리더, 최면가의 심리대화 기술을 파헤친다. 이들이 사용하는 ‘타인의 심리를 꿰뚫어 보는 기술들’은, 대체로 비슷한 과정을 거치는데 먼저 라포(상호신뢰)를 형성한 후, 상대의 생각에 가설을 세우고 적극적으로 경청하며, 전략적 마인드로 원하는 것을 얻거나 상대의 행동을 유도한다. 따라서 평범한 사람들도 각각의 전문가들이 활용하는 기법의 핵심을 익히고 실제로 응용해본다면, ‘타인의 진짜 속마음을 꿰뚫어 사회생활이나 인간관계의 어려움을 극복’해서 더 나은 삶을 영위하는 데 보탬이 될 수 있다. 반면, 전문가의 심리대화 기법을 알면, 악의적인 목적으로 심리대화를 유도하는 상황을 재빨리 간파함으로써 상대의 술수에 당하지 않고 제동을 거는 데 활용할 수도 있다.
√ 다양한 실제 사례와 응용, 활용 예시 및 심리대화를 위한 전문적 방법 수록
신간《어느 심리학자와 사기꾼의 대화》에는 상담가, 프로파일러, 콜드리더, 최면가의 실제 심리대화 사례가 다양하게 담겨 있다. 더불어 일상에서 활용 및 응용가능한 대화 예시도 담겨 있어 독자들은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입해 적용해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전문가들이 라포(상호신뢰)를 잘 형성하기 위해 ‘친밀함’과 ‘권위’를 얻는 방법, 프로파일러가 상대의 거짓말을 간파하고 진실을 말하도록 압박하는 방법, 아무 정보도 없는 상태에서 상대방의 생각을 읽어내는 콜드리더가 상대로부터 신뢰와 정보를 얻는 방법, 악의적인 콜드리딩에 당하지 않는 방법 등 실제로 도움되는 실용적이고 구체적인 방법과 예시가 소개되어 있다.
ㆍ 심리대화를 위한 기술 몇 가지 ㆍ
V 상대의 생각과 질문에 담긴 혹은 숨어 있는 진짜 마음을 읽어내는, 주제 좁히기
V 기준점과 달라지는지 살펴야 하는 변화의 3가지 방향, 설득, 후퇴, 방황 반응
V 포괄적인 내용을 언급하면서 상대가 구체적 정보를 제공하게 만드는, 스톡 스필(Stock Spiel)
V 두 가지 선택지를 주지만 어떤 선택이든 다 출제자에게 유리하도록 구성된, 이중 구속 (Double Bind)
V 상대 반응에 따라 포커스 두는 곳을 좁혔다 넓혔다 하는, 줌 인-줌 아웃(Zoom In-Zoom Out)
V 여러 가지로 해석의 여지가 있는 예측을 들려주는, 미묘한 예측(Subtle Prediction)
V 패턴을 깨는 질문으로 상대를 당황시키는, 패턴 인터럽트(Pattern Interrupt)
V 전달하는 말 속에 메타 메시지를 넣고 강조해 말하는, 삽입 명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