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이란 무엇인가?”
개념어를 깊이 알면, 경제를 보는 눈이 넓어진다
★경제학의 기초를 이해하기 위한 필수 교양서
경제만큼이나 사람들의 관심이 높은 주제도 많지 않을 것이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누구나 경제에 관해 의사 결정하며 살아간다. 잠잘 때를 제외한 하루 종일이 경제생활의 연속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모든 사람이 웬만한 경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지만 현실은 전혀 그렇지 않다. 경제가 어렵다며 지레 겁먹고 경제 공부와 아예 담을 쌓는 사람이 많다. 경제 관련 기사나 뉴스도 외면한다. 그럴수록 경제와의 거리가 점점 멀어지는 안타까운 일이 벌어진다.
그렇다고 경제생활을 하지 않을 순 없다. 경제생활은 하기 싫거나 어렵다고 피하거나 하지 않아도 되는 취미 생활이 아니다. 삶 자체이기 때문이다. 경제가 어렵다고 느끼는 배경에는 경제 개념어에 대한 이해 부족이 있다. 전문가의 발언, 경제 관련 기사나 서적에는 많은 경제 용어가 나오는데, 용어의 정확한 의미를 모르니 발언이나 기사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다. 따라서 경제 공부의 출발점은 핵심 경제 개념어들을 익히는 것이다. 이 책은 경제학의 기본을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개념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다.
★미시경제부터 금융과 재테크, 최근 이슈까지 체계적으로 소개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소비자와 시장〉에서는 미시경제에 해당하는 개념어와 원리를 다룬다. 소비자(수요자)인 가계나 개인, 생산자(공급자)인 기업, 그리고 나라 살림을 책임지는 정부의 다양한 경제활동을 알아보고, 이들 경제 주체가 합리적으로 의사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원리들을 제시한다.
2장 〈국가와 사회〉에서는 거시경제에 해당하는 개념어와 원리를 살펴본다. 여기서는 많은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을 하나로 통합한 물가와 인플레이션, 국내총생산과 경제성장, 우리나라 전체 노동 여건을 드러내는 실업률과 고용률을 파헤친다.
3장 〈금융과 재테크〉에서는 돈과 관련된 의사 결정의 오류를 줄이고 합리적 선택을 돕는 금융과 재테크에 관한 개념어를 살펴본다. 사람들이 돈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관리하기 위해 선택하는 예·적금, 손실 위험을 무릅쓰고 더 많은 수익을 기대하며 적극적으로 돈을 관리하는 투자, 그리고 대출과 환율 등을 둘러싼 개념어와 합리적인 돈 관리에 필요한 금융 생활의 생생한 지혜를 이 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
4장 〈시사와 이슈〉에서는 알아두면 유용한 시사 경제 용어들을 소개한다. 주로 경제 뉴스에 등장하는 이 개념어들은 우리 일상생활과도 밀접하다. 많은 사람이 주목하는 따끈한 경제 이슈들도 이 장에서 간단히 정리한다. 이 이슈들을 이해하면 현실의 경제 세상에 대한 자신감이 충만해질뿐 아니라 경제 변화를 진단하고 흐름을 예측하는 능력도 지닐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