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력개발학회에서는 2016년부터 HRD 분야의 중요한 의제를 다루는 학술총서를 지속적으로 발행해 왔다. 「HRD 학술총서: 일터학습」, 「HRD 학술총서: 경력개발」, 「전환기의 HRD, 연구의 흐름을 읽다」, 「전환기의 HRD, 연구의 미래를 묻다」, 「전환의 시대의 일과 삶, 그리고 학습」 등이 그간의 발자취이다. 이러한 일련의 노력을 조금이라도 거들자는 마음으로 참여한 일이 여섯 번째 학술총서라는 결실로 이어지게 되었다.
이번 학술총서에는 HRD 분야에서 자주 사용되는 연구 방법들을 담았다. 지금 순간에도 심오한 주제와 복잡한 문제에 천착하여 분투하고 있을 수많은 연구자와 새롭게 연구의 세계로 들어서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특히 총서라는 포맷의 장점을 살려 다양한 연구 방법을 한데 모았을 뿐만 아니라, 각각에 대해 예열도 우회도 사족도 없이 바로 본론과 핵심으로만 내용을 구성하였다. 한 가지 방법을 온전히 파헤치고자 하는 독자에게는 다소 불친절한 전개일 수 있겠으나,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참고서를 원하는 많은 이들을 염두에 둔 기획이었다.
총서는 총 5부로 구성되었다. 1부 ‘과학적 연구’는 무엇을 어떻게 연구할 것인가에 대해 개관하는 방식으로 이후 이어질 연구 방법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였다. 2부 ‘명제에 대한 실증’에서는 추상적 명제나 가설을 경험적 데이터로 검증하기 위한 연구의 방법으로 측정도구 개발, 구조방정식, 다층모형을 소개하였다. 3부 ‘현상의 의미 탐구’에서는 특정 이론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현상, 행동, 상호작용 등을 깊이 있게 이해하려는 연구를 돕기 위해 질적 연구 설계와 근거이론 연구를 다루었다. 4부 ‘지식의 통합과 확장’에서는 특정 주제를 둘러싼 다양한 기존 연구들을 기반으로 해당 주제에 대한 통합과 이론화에 도전하는 연구를 위해 문헌연구와 메타분석을 제시하였다. 5부 ‘실행 및 응용 연구’에서는 HRD 분야에 특화된 주제를 연구하기 위해 전통적 방법과 테크놀로지 등을 유연하게 응용하는 연구 방법으로 역량모델링, 사회연결망, Q방법론 및 피플 애널리틱스를 소개하였다. 다양한 연구 방법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나 특정 방법에 대한 직접적인 도움 등 독자의 의도에 따라 적절히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연구 방법별 집필진의 십시일반이 총서라는 이롭고 풍성한 결과로 이어졌기에 여기 약간의 지면을 자화자찬에 할애한다. 경제성 측면에서 합리적이지 않을 수 있음에도 일말의 고민 없이 출판을 결정해 주신 박영스토리에도 감사드린다. 이러한 노력과 정성이 HRD 공동체를 더욱 살찌우는 조그마한 기여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2024년 7월
저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