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하게 고르고, 튼튼하게 키우는 우리 아이 영양 혁명!”
우리 아이 건강하게 키우는 올바른 영양제 가이드를 알려드립니다!
아이가 밥을 잘 안 먹어서, 또래보다 키가 작아서, 잔병치레가 유독 많아서 등등…. 부모들은 자녀에 대한 걱정으로 비타민이나 유산균 같은 다양한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을 찾는다. 그러나 쏟아져 나오는 수많은 건강 제품이 혹시 과장 광고는 아닐지, 부작용은 없을지 혼란스럽기만 하다.
《어머니, 지금 영양제 끊어도 잘 자랍니다》는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꼭 읽어야 할 단 한 권의 아이 건강 지침서로서, 명승권 박사가 이제껏 아무도 말해주지 않은 어린이 영양제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밝히는 책이다. 아이들에게 흔히 먹이는 비타민 및 항산화제, 홍삼, 오메가-3 지방산,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 칼슘 등 영양제를 포함한 건강기능식품의 정확한 기능과 효과, 권장섭취량과 의학적 타당성을 알아봄으로써 우리 아이의 영양 혁명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21세기북스의 책들
▶ 『세상에서 가장 쉬운 본질육아』: 삶의 근본을 보여주는 부모, 삶을 스스로 개척하는 아이 | 지나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9월 | 18,800원
▶ 『0~3세 기적의 뇌과학 육아』: 컬럼비아대 뇌과학자 엄마가 알려주는 생후 1,000일 애착 형성 가이드 | 그리어 커센바움 지음/이은정 엮음 | 21세기북스 | 2024년 7월 | 20,000원
☞ 21세기북스 관련 사이트
▶ 페이스북 facebook.com/jiinpill21 ▶ 포스트 post.naver.com/21c_editors ▶ 인스타그램 instagram.com/jiinpill21
▶ 홈페이지 www.book21.com ▶ 유튜브 youtube.com/book21pub
“믿고 먹인 영양제가 오히려 내 아이의 건강을 해치고 있다면?”
국민 주치의 ‘삐뽀박사’ 명승권이 알려주는 어린이 영양제 오남용의 진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가장 걱정되는 것은 당연히 자녀의 건강일 테다. 아이가 밥을 잘 안 먹을 때, 또래보다 키가 작고 잔병치레가 많을 때, “비타민이라도 먹여볼까?” 하면서 많이들 영양제를 구매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믿고 먹인 영양제가 대부분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의학적 근거가 부족한 데다가, 일부의 경우에는 오히려 내 아이의 건강을 위협한다면 대체 어떡해야 할까?
《어머니, 지금 영양제 끊어도 잘 자랍니다》는 〈삐뽀삐뽀! 우리 몸 X파일〉을 통해 어린이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켜온 근거중심의학 전문가 명승권 박사가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필수로 알아야 할 최소 영양제 사용법을 담은 책이다. 영양제와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설명부터 시작하여 비타민D, 비타민C,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E. 오메가-3,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 마그네슘, 아연, 철분, 홍삼 등 다양한 인기 어린이 영양제와 건강기능식품의 기능과 효과, 임상시험 결과를 신뢰도 높은 최신의학 지식에 근거하여 알려준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꼭 읽어야 할 단 한 권의 아이 건강 지침서로서, 넘쳐나는 어린이 영양제 속에서 현명하게 고르고, 튼튼하게 키우는 데 분명 많은 도움이 되어줄 것이다.
“우리 아이 건강, 어린이 영양제로 안심하고 있다면 반드시 주목하세요!”
똑소리 나는 부모들을 위한 어린이 최소 영양제 사용법
1부에서는 영양제의 권장섭취량에 대해 바로 알아본다. 저자는 현재의 권장 섭취량은 의학적 근거 없이 과도하게 높게 설정되어 있다고 주장하는데, 의학적·임상적으로 타당한 연구 결과가 아닌 근거가 불충분한 전문가들의 합의로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그 사례로 비타민D 결핍의 대유행이 있다. 현재 권장섭취량은 특정 영양 성분을 극단적으로 많이 섭취하는 상위 2.5%에 해당하는 과도한 섭취량으로 잘못 정의하고 있어 비타민D 결핍이 대유행하게 되었고, 따라서 권장섭취량의 개념과 정의를 새롭게 정립해야 할 때라고 저자는 말한다.
2부에서는 인기 어린이 영양제를 본격적으로 신뢰성 있는 메타분석에 근거하여 전격 해부해본다. ‘영양제’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비타민’은 어떨까? 성장기 자녀를 둔 부모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 영양제가 바로 ‘비타민D’인데, 비타민D를 먹으면 뼈도 튼튼해지고 키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이야기는 현대인들에게 상식처럼 여겨져 왔다. 그러나 2020년 발표된 메타분석에서 3편의 임상 시험을 종합한 결과, 비타민D 보충제를 투여받은 영유아와 그렇지 않은 영유아의 키 차이는 거의 나지 않았다.
요즘 뜨는 영양제, ‘항산화 보충제’는 어떨까? 활성산소종의 산화작용을 막아줌으로써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의미에서 항산화제라고 불리는 항산화제를 보충제의 형태로 만들어 먹으면 같은 효과가 나타날까? 결론적으로 항산화 보충제를 복용한 사람들은 복용하지 않는 사람들보다 오히려 사망률이 5% 높았다. 항산화 보충제를 규칙적으로 복용하면 활성산소종이 줄어들어, 방어 기능이 떨어져 오히려 사망률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올바른 어린이 영양제 섭취법과 영양제 오남용의 실태를 알려줌으로써 자녀를 건강하게 키우고자 하는 부모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집필되었다. 영양제는 무조건 건강에 좋고 이로울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무너뜨리는 저자의 정확한 분석과 냉철한 통찰은 우리 아이의 가장 근본적이고 지속 가능한 건강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