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자동화에 대한 입문 단계에 있다면, 이 책은 훌륭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기초부터 하나씩 다루고 있으며, 그 누가 읽어도 적용할 수 있도록 상세하고 쉽게 내용을 풀어가고 있으니 말이다. 책의 초반 부분에 나오는 인공지능 관련 이야기도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어느 날 갑자기 하루아침에 인공지능이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은 아주 낮다. 그러나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분명 5년, 10년이 지나면 세상은 상당히 달라져 있을 것이다. 물론 여전히 인공지능에 대한 한계는 있겠지만, 이 부분은 넘어가도록 하자.
중요한 건 감가상각이 이루어지고 있는 노동 중 대체할 수 있는 건 과감히 대체하자. 오직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걸 하면 된다. 그것은 곧 당신만이 해낼 수 있는 무언가를 뜻한다.
손힘찬(오가타 마리토) 작가
마케팅 자동화는 미래의 직업 시장에서 인간의 역할을 재정의 하는 그 변화의 시발점 중 하나다. AI와 협력하면서도 인간다운 삶을 이어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일이다. 따라서 대혼란의 AI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 우리는 모두 전략적 사고와 창의력을 계속해서 개발하고, 이를 통해 기술과 협력하는 방식을 찾아야 한다.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창의적인 문제 해결, 복잡한 의사결정, 그리고 전략적 사고는 AI가 단순히 대체할 수 없는 영역이다. 무엇보다 인간이라는 존재 자체가 이 시대의 혜택을 받는 셈이다. 기술은 말 그대로 도구에 지나지 않는다. 그 도구를 현명하게 이용하는 당신이 ‘타이탄’이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