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의 내 몸은 어제의 습관이 만든 결과다”
‘운동을 잘하는 법’보다 ’내 몸의 본질‘을 먼저 찾아라!
짝다리 짚고 서 있는 자세,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 엎드려 핸드폰 하는 자세. 우리 몸은 본능적으로 편한 자세를 찾는다. 그럼 편한 자세가 바른 자세일까? 저자는 이 질문에 ‘아니요’라고 답한다. 우리 몸은 틀어지면 틀어진 상태에서 편하게 느껴지는 자세를 찾는다는 것이다. 이는 결국 잘못된 자세로 몸의 균형이 무너지는 걸 가속화시킨다.
저자 또한 몸이 편한 자세를 선호하며 몸을 소비했다. 그리고 이내 뚜렷한 원인을 찾기 힘든 다양한 통증이 찾아왔다. 문제는 병원에 가도 원인을 알 수 없었다는 것이다. 결국 저자는 여러 병원을 전전하다 보다 근본적인 접근, 우리 몸은 평소의 습관이 쌓여 만들어진다는 점에 주목했고 내 몸을 사용하는 방법을 다시 익히기 시작했다. 이 과정은 쉽지 않았다. 바른 자세를 일상에서 유지하기는 불편했고, 통증은 쉽게 사라지지 않았다. 하지만 그래서 더 몸에 대해 공부했고 지속 가능한 운동법을 파고들었다. 그리고 그 고민과 답을 이 책에 담았다. 우리는 건강해지기 위해 운동을 하지만 만약 몸이 틀어진 상태라면 정확한 운동 효과를 얻기 힘들며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길이 될 수 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운동을 잘하는 법이 아닌 내 몸에 대한 이해다. 이제 현재의 몸, 쌓이고 쌓여 내 몸이 될 자세들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이다.
“골반이 틀어졌다면 골반만 교정하면 될까?”
100여 컷의 일러스트와 함께 보는 내 몸 사용 설명서
오다리라면 무릎만 교정하면 될까? 한쪽 발목이 자꾸 삔다면 발목 강화 운동만 하면 될까? 경희대학교에서 스포츠의학/체육학을 공부하고 동대학교 대학원에서 스포츠마케팅을 전공한 후 스포츠의학의 공부를 이어가고 있는 저자는 우리 몸이 유기적으로 움직인다는 점에 초점을 맞췄다. 무릎과 발목에 생긴 이상의 원인이 골반의 틀어짐에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우리 몸의 유기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각 부위가 서로 어떤 영향을 주며 어떻게 움직이는지 지면과 가장 가까운 발바닥부터 무릎, 골반, 허리, 등/어깨까지 차근히 올라오며 우리 몸을 살펴본다. 그리고 현 상태를 파악하고, 원인을 분석해 이해하기 쉽게 풀어냈다. 또한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바로 따라 할 수 있는 체형 틀어짐 자가 테스트, 이해를 도와줄 근육과 움직임에 대한 설명, 지속 가능한 운동법을 상세히 담아내고, 100여 컷의 일러스트를 더해 이해를 도왔다.
이 책은 단순한 해부학 지침서가 아니다. 정강이가 아픈 원인이 왜 허리에 있는지, 왜 어깨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등까지 살펴봐야 하는지 몸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내 몸 사용 설명서이다. 아울러 그동안 궁금했지만 정확한 답을 얻기 어려웠던 질문에 대한 근본적인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건강 기본서가 되어 줄 것이다.
의사, 물리치료사부터 대학원생, 수험생의 찬사!
1세대와 2세대 체형 교정 전문가의
실전에서 증명된 체형 교정 가이드
우리 몸은 이론으로만 단언할 수 없는 부분이 분명히 존재한다. 저자는 자신이 공부한 이론에만 의지하지 않고, 1세대 체형 교정 전문가로 50년 이상 활발히 활동한 아버지의 경험을 이어받아 10년 이상 체형 교정 전문가로 활동하며 실제 사람들의 체형을 접하고 이해하기 위해 노력했다.
회복력이 빠른 10대의 몸과 움직임부터 조심해야 하는 60대 이상의 몸, 책상에 계속 앉아 생활하는 학생, 서서 일하는 직장인과 가정 주부 등 다양한 상황은 저자의 데이터가 되어 줬고, 저자는 각 체형마다 맞는 운동법이 따로 있음을 느꼈다.
저자는 이를 바탕으로 이론을 발전시키고 실천법을 접목하며 자신만의 독보적인 실천적 가이드를 구성해 이 책에 담았다. 실제로 저자의 수업을 들은 의사, 물리치료사부터 대학원생, 수험생까지 저자를 만나 기본부터 몸을 바르게 사용하는 법을 배우고, 다시 한번 일어설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찬사를 남기며 이론과 현장이 조화롭게 접목된 체형 교정법을 증명해줬다. 이 책을 펼치는 것만으로 2대에 걸쳐 내려오는, 몸의 본질을 찾는 노하우를 느껴볼 수 있을 것이다.
“체형 교정에도 유효기간이 있다!”
누적 조회수 2800만회,
28만 구독자가 인정한 지속 가능한 본질 운동법
‘운동’이 레드오션 중에서도 레드오션이 된 것은 오래된 이야기이다. 범람하는 콘텐츠 속에서 저자는 500여 개의, 체형을 고려한 본질 운동 영상을 통해 누적 조회수 약 2800만 회를 기록하며 28만 구독자에게 인정을 받았다. 저자가 레드오션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던 차별점은 바로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원하는 지점을 정확히 파악했다는 것이다. 유튜브 영상을 업로드하는 것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라이브 방송으로 구독자들과 소통해 온 저자는 사람들이 원하는 건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것’이라는 걸 깨달았다.
또한 저자는 우리 몸이 한순간에 만들어지지 않듯, 몸을 바로 잡는 것도 한순간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저자는 발바닥을 오므렸다가 펴는 법, 발가락을 벌리는 법 등 어디서든 바로 따라 할 수 있는 운동법부터 앉아서 허리를 스트레칭해주는 법, 엎드려서 골반을 풀어주는 법 등 간단하고 실천 가능한 운동을 통해 일상의 작은 변화로 몸의 균형을 되찾을 수 있도록 했다. 이런 차별화된 운동법은 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있다. 책을 읽으며 책에 담긴 동작을 따라 하는 것이 내 몸을 바로 잡는 시작이 되어 줄 것이다.
[추천사 이어서]
강직성 척추염으로 인한 통증으로 12년 동안 힘든 생활을 하던 중 선생님을 만났습니다. 선생님은 일상에서 주로 어떤 자세로 있는지, 그 자세가 어떤 통증을 일으키는지, 통증을 없애기 위해서는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 또 어떤 운동을 해야 하는지를 원리적으로, 감각적으로 설명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체득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사소해 보이지만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자신의 잘못된 자세를 알아차리고, 건강한 몸으로 삶을 펼치며 살아갈 수 있도록 몸과 마음의 기반을 단단히 다져준 내용들이 책으로 나와 정말 기쁩니다. 제가 그랬듯 선생님의 방법이 담긴 이 책을 통해 더 많은 사람이 통증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자신의 삶을 살아갈 수 있길 바랍니다.
- 공민정(대학원생)
원인을 알 수 없는 허리 통증을 고치기 위해 여러 병원을 떠돌기만 하던 절망적인 나날들을 저자에게 구원받았었던 나는 확신을 가지고 말할 수 있다. 저자는 풍부한 경험과 이론을 겸비한 이 분야 최고 전문가이다. 이 책은 근골격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통증의 근본적인 발생 원인을 꿰뚫고 있을 뿐 아니라 그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여러 운동법을 제공한다. 통증으로 삶을 잃어버린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 다시 한번 일어설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장재석(수험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