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노타 월드에 갇힌 친구들을 구해내야 해!”
한국사의 특별한 순간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어 가장 인기 있는 메타버스 게임 ‘드림’의 ‘미노타 월드’. 테오, 고깡, 수호는 미노타 월드에서 모험을 즐기던 중, 갑자기 서버에 오류가 생겨 유저들이 로그아웃할 수 없는 의문이 사건이 발생한다.
테오 일행은 고깡의 마법 아이템으로 무사히 살아남았지만, 게임의 설계자 미노타가 등장해 퀘스트를 모두 깨야 접속한 유저들을 돌려보내 주겠다고 위협한다. 한편, 드림 서버에 피해를 입힌 미노타는 드림 수색팀에게 쫓기게 되는데…. 과연 세 친구는 무사히 역사 퀘스트를 깨고 친구들을 구할 수 있을까? 또 미노타의 정체는 무엇일까?
“역사 퀘스트를 깨며 한국사를 마스터하라!”
낯설기만 했던 한국사, 게임처럼 즐겨 보자!
〈가상 현실 역사 게임 만화 벌거벗은 한국사〉 시리즈는 한국사를 게임처럼 실감 나고 재미있게 경험하여 자연스레 지식을 업그레이드하도록 하였다. 테오 일행과 역사 퀘스트를 깨고 퀴즈를 풀어 나가다 보면 어느새 낯설기만 했던 한국사에 푹 빠져들게 될 것이다.
[퀘스트1] 무신들이 반란을 일으킨 이유는 무엇일까?
1179년, 고려 수도 개경에서 벌어진 참혹한 현장, 무신 정변. 무신들은 왜 왕을 몰아내고 문신들에게 무시무시한 피의 복수를 했을까? 고려의 역사를 완전히 뒤바꿔 놓은 무신 정변의 현장으로 가서 사건의 전말과 주역을 살펴본다.
[퀘스트2] 정도전이 고려 개혁이 아닌, 조선을 세운 이유를 밝혀내라!
고려의 개혁을 꿈꿨던 신진 사대부 정도전은 정몽주와 이성계와 합심하여 고려 개혁에 박차를 가한다. 그런 정도전이 고려를 멸망시키고 새로운 나라 조선을 세우는데…. 정도전이 조선 건국의 1등 공신이 된 이유를 낱낱이 파헤쳐 본다.
[퀘스트3] 조선에 피바람을 몰고 온 갑신정변, 3일 만에 끝난 이유는?
조선의 힘을 기르기 위해 개화 정책을 추진한 고종과 김옥균. 그러나 청나라의 내정 간섭이 계속되자 김옥균은 청나라를 몰아내고 조선을 개혁하기 위해 ‘쿠데타’를 계획한다. 조선에 피바람을 몰고 온 갑신정변의 결말은 과연 어떻게 되었을까? 조선의 근대화와 새로운 세상을 꿈꾼 김옥균의 삶을 벌거벗겨 본다.
[퀘스트4] 안중근은 이토 히로부미를 처단하러 왜 하얼빈으로 향했을까?
‘조국 독립’ 단 하나의 목적을 위해 러시아로 떠나 해외 의병 활동을 시작하는 안중근. 한편, 일본은 그런 안중근을 끈질기게 추격한다. 쫓고 쫓기는 숨 막히는 시대, 조국을 위해 기꺼이 목숨까지 내놓은 안중근의 파란만장한 삶과 치열한 독립운동의 발자취를 따라가 본다.
다양한 정보 코너 &
핵심 키워드 복습으로 한국사 마스터!
〈가상 현실 역사 게임 만화 벌거벗은 한국사〉 시리즈는 다양한 부록을 통해 보충·심화 학습을 하도록 했다. 〈이해 팍팍 역사 배틀〉은 대립하거나 경쟁한 두 인물과 국가를 캐릭터 카드, 대결 콘셉트로 재미있게 정리하였으며, 〈벌거벗은 역사 썰(說)〉은 개념 설명, 깊이 있는 지식, 역사 속 숨은 이야기, 풍부하고 생생한 사진 자료 등을 수록했다. 〈한방 정리 역사 피드〉는 만화에서 다룬 인물의 생애나 사건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고, 〈핵심 쏙쏙 가로세로 퀴즈〉, 〈핵심 쏙쏙 초성 퀴즈〉의 퀴즈를 실어 읽은 내용을 상기해 볼 수 있게 했다.
최고의 한국사 교수진의 꼼꼼한 감수!
『벌거벗은 한국사2 변화를 위한 한판 승부』는 〈벌거벗은 한국사〉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풍성한 설명으로 이해를 도운 교수진이 직접 감수했다. ‘무신 정변’ 편은 성균관대학교 사학과 박재우 교수, ‘정도전’ 편은 청운대학교 교양학부 김경수 교수, ‘김옥균’ 편은 총신대학교 역사교육과 홍문기 교수, ‘안중근’ 편은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신주백 전문연구원이 내용 전반을 꼼꼼히 살폈다. 정보 코너가 실린 부록 페이지는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이 집필하여 효과적으로 역사 지식을 보충할 수 있도록 했다. 이처럼 검증된 콘텐츠를 각 단계별로 다시 한번 감수하거나 새롭게 집필함으로써 책의 완성도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