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서 나오는 성공 동력, DE&I
미래가 아닌 현재 생존의 열쇠, DE&I란?
DE&I란 ‘다양성(Diversity)’, ‘형평성(Equity)’, ‘포용성(Inclusion)’을 포괄하는 용어다.
다양성은 인종, 민족, 성별, 연령 등의 차이를 인정하고 수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조직에서 다양성이 중요한 이유는 서로 다른 배경에 따라 서로 다른 관점이 나타나며, 이는 궁극적으로 더 나은 아이디어와 제품의 혁신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형평성은 관행과 업무 절차가 공평하고 공정하며 모든 개인에게 동등한 결과를 제공하도록 보장받는다. 역사적으로 대표성이 낮은 집단은 차별을 받아왔다. 형평성은 모든 사람이 직장에서 동일한 기회와 역량을 발휘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자원을 제공한다.
포용성은 사람의 차이를 소중히 여기고 모든 사람이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근무 환경을 조성하고 리더십을 발휘한다. 출신 배경, 가치관, 상황에 상관없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좀 더 효과적으로 집단적 역량을 향상시킬 분위기를 조성한다.
조직에서 DE&I는 직원 참여도와 직무 만족도를 높이고 이직률을 낮추면서 다양한 인재 유입을 가능케 한다. 이것이 기업의 핵심 트렌드 급부상한 이유다.
인재와 조직을 키우는 핵심역량, DE&I
다양성 · 형평성 · 포용성으로 사람과 시장을 사로잡아라
DE&I는 ‘있으면 좋은 것’이 아닌, ‘반드시 가져야 하는’ 핵심역량이다. 이 책은 총 4장에 걸쳐 DE&I 구현을 위해 이론보다는 실용적인 방법론을 담아 경영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돕고자 했다. 피상적으로 접목하기보다는 현실적 문제를 진단하고 DE&I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직원의 공감을 얻으며 조직의 전반적인 성공을 촉진할 통찰력을 담았다.
아울러 DE&I를 어떻게 강화할 수 있는지, DE&I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기업에는 어떤 특별한 점이 있는지, DE&I를 어떻게 측정하고 내재화해야 하는지, DE&I 전략 실행에 따른 장애 요소와 극복 방안을 상세히 풀어놓았다. DE&I 구현은 단지 일회성 노력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일관되고 체계적인 노력이 필요한 장기 프로젝트다. 따라서 조직 DNA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는 장기 DE&I 전략을 구축하는 과정 또한 담았다.
이 책을 통해 DE&I의 무한한 잠재력을 깨워 활용해보자. 이 책이 인재와 조직을 키우고, 사람과 시장을 사로잡는 길 그리고 성공하는 조직,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는 길을 열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