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리서치&자문 회사인 가트너가 선정한 한국 최초의 디지털 전환 글로벌 모범 사례 ‘AIDA’ 와 ‘HWADAP’ - 그 개발을 주도한 DT 담당 임원(CIO/CDO)이 알려주는 AI 시대 디지털 전환과 3가지 핵심 기술
디지털 전환은 ‘디지털(IT) 기술 기반의 혁신 전략’이다. 따라서 기술이 변화하면 그 방법 또한 변화할 수밖에 없다.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디지털 전환의 핵심 기술 중 하나는 ‘빅데이터’였고, 팬데믹 기간 동안에는 메타버스와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이 각광을 받았다. 하지만 챗GPT가 출현하면서 이제 모든 관심은 ‘생성형 AI’로 향하고 있다. 그 모든 기술의 바탕에는 클라우드가 있다. 즉, AI 시대가 열리면서 이제는 빅데이터뿐 아니라 클라우드, AI/ML, 생성형 AI의 핵심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서는 디지털 전환을 생각조차 할 수 없다.
저자는 한화그룹에서 약 30년 동안 IT, 스마트팩토리, AI,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의 사업을 추진하면서 디지털 전환의 모든 과정을 현장에서 생생하게 경험했다. 그리고 2023년에 구축한 ‘데이터 분석 플랫폼(HWADAP)’과 ‘생성형 AI 기반 챗봇(AIDA)’은 글로벌 리서치&자문 회사인 가트너사에 의해 한국 최초의 디지털 전환 글로벌 모범 사례로 선정되었다.
저자는 이러한 풍부한 현장경험과 개발 경험을 토대로 AI 시대의 디지털 전환의 방법뿐 아니라 3가지 중요한 기술, 즉 클라우드, AI/ML(머신러닝), 생성형 AI에 관해 곁가지를 걷어내고 그 핵심을 실용적 관점에서 알기 쉽게 정리했다. 한 마디로 이 책은 AI 시대의 디지털 전환과 3가지 핵심 기술에 관한 교과서라고 할 수 있다.
챗GPT의 출현으로 이전과는 사뭇 달라진 환경에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면서 혼란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이 책은 유용한 나침반이 될 것이다. 나아가 바로 눈앞에 닥친 AI 시대에 비즈니스 변화와 요구 사항을 현업에서 실제로 구현해야 하는 CIO, CDO, CTO 등의 임원뿐 아니라 IT와 DT 담당자에게도 디지털 전환에 대한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