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이 3명인 기업과 300명인 기업은 사장의 리더십부터 달라져야 한다!”
─ 사장의 개인적인 성장부터 조직을 잘 다루고 이끄는 리더십까지, 4단계 리더십 갖추기
보통 사람들은 ‘리더십’이라고 하면 코칭형 리더십, 카리스마형 리더십 등 리더의 성격에 따른 리더십 유형을 생각한다. 하지만 오랫동안 CEO 가정교사로 활동하며 사장들의 고민을 해결해 온 저자는 사장의 리더십이 기업의 성장 단계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고 말한다. 직원의 수와 기업의 규모에 따라서 리더십이 발전해야 한다는 뜻이다. 사장은 사업이 안정적으로 유지되어 생존하는 단계를 거쳐 스스로 효율적으로 일하며 개인적인 발전을 이루고, 직원들과의 관계에서 리더십을 발휘하고 더 나아가 큰 조직을 이끌기 위한 리더십을 갖춰 나아가야 한다.
책에서는 이러한 리더십을 4단계로 구분해 알려준다. 첫째, 생존의 리더십이다. 사장은 사업에서의 성공을 꿈꾸지만 사업 성공이란 생존한 사람만이 목표할 수 있다. 사업 초기에는 성공보다는 안정적인 궤도에 들어서고 생존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생존하기 위해 적은 매출로도 수익을 만드는 방법을 익히고, 경험 없는 직원을 데리고 성과에 접근하고, 경쟁자로부터 고객을 지키는 방식을 터득하고, 호의적이지 않은 사람들과도 잘 일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개인 리더십이다. 사장은 먼저 효율적으로 일하기 위해 학습하고 노력하는 일을 게을리하지 않아야 한다. 사장이 먼저 효율적으로 일하다 보면 직원들도 그 모습을 보고 자연스레 자신의 업무에 시간과 노력을 집중한다. 사장의 습관을 만들고, 덩어리 시간을 확보하고,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갖춰 그것을 사장의 습관뿐만 아니라 기업의 습관으로 만들어야 한다.
셋째, 관계 리더십이다. 사장이 스스로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게 되었다면 이제 직원들이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게 도와야 한다. 직원들에게서 최고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격려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식으로 소통해야 한다. 또한 직원들이 최선을 다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춰서 장애물과 상황의 어려움에 굴하지 않고 끝까지 성과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한다.
넷째, 조직 리더십이다. 기업의 규모가 커지면 기업의 전체 활동을 한 방향 정렬시켜야 한다.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조직을 재정립하는 조직격의 역량을 갖춰야 한다. 또한 이때는 사장이 모든 일을 할 수 없는 시기이므로 직원들에게 사장의 권한을 위임하는 방법을 배우고, 자신만의 기업에 맞는 조직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직원들과의 관계가 어려운 사장들을 위한 명쾌한 해법!”
─ 직원이 ‘팔로워십’을 갖추면 사장과 직원 모두 윈윈할 수 있다
회사에서 가장 큰 갈등이 생겨나는 문제 중 하나는 ‘사장과 직원들과의 관계’다. 사장과 직원이 서로의 입장과 처한 현실을 이해하지 못하니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답답함만 쌓인다. 그래서 사장이 4단계 리더십을 갖춰 직원들과 효율적으로 소통하고 일하는 방식을 갖추듯, 직원들도 ‘팔로워십’을 갖춰 사장이나 상사와 협업하는 법을 익히고 회사에서 자기 가치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책에서는 주로 사장의 리더십만을 강조하지만 이 책에서는 팔로워십을 리더십만큼이나 중요하게 다룬다. 사장은 한 명이지만 기업을 이끌어가는 다수는 직원이기 때문이다. 직원이 팔로워십을 갖춰서 상사가 강점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고, 회사에서 자신의 가치를 찾으며 일한다면 기업의 성과를 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즐겁게 회사 생활을 할 수 있다.
회사는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다. 따라서 이 시간을 가치 있게 만들기 위해선 일을 잘하기 위한 방식과 습관을 갖춰야 할 뿐만 아니라 상사와의 관계에서 어떻게 기능하고 존재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사장학 수업 Ⅱ』에서는 회사 생활을 가치 있게 만들기 위한 일곱 가지 성취 공식과 회사원으로서 내공을 키우는 6개의 습관을 알려줌으로써 자신이 업무에서 공헌해야 할 바가 무엇인지, 어떻게 상사와 어우러져 지낼 수 있는지 조언한다. 직원들이 활용할 수 있는 방식과 도구지만, 사장이나 임원, 직원들을 다루는 중간 관리자인 팀장까지도 직원들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0년간 쌓아온 CEO 가정교사의 실전 사장학 총정리 시리즈”
─ 사장의 개인 집무실에서만 진행됐던 ‘일대일 비밀 수업’을 3권의 시리즈에 담았다!
사장들이 입소문으로 찾는 CEO 가정교사, 그가 20년간 사장들과 진행한 일대일 비밀 수업의 내용을 3권의 시리즈에 담아냈다. 경영학 교수나 경영 컨설턴트들은 알려줄 수 없는 현장 경험에서 우러나온 ‘진짜’ 조언을 담은 『사장학 수업』시리즈는 1권이 출간된 후 많은 경영인 및 사업을 준비하는 예비 사장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사업에 관련된 비즈니스 용어를 쉽게 풀어주고, 사업뿐만 아니라 인생에도 도움이 되는 조언을 얻을 수 있었다는 호평이 이어졌다.
『사장학 수업』 1권에서는 사장이 넘어야 할 다섯 개의 산을 설명하며 사장으로서 ‘이기는 공식’을 익혀 사업을 시작하고 성장시킬 수 있는 방식을 알려주었다. 이번 2권에서는 사장의 리더십과 직원의 팔로워십을 주제로 사장과 직원 모두에게 성과를 내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 3권에서는 ‘비즈니스 패러다임’과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다루어 사장들이 경영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툴과 비즈니스 현상들을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다.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사장부터 사장이 되길 꿈꾸고 있는 이들까지 『사장학 수업』 시리즈를 통해 자신이 목표하는 성공에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