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입안 발음 기관을 보며 자음을 배우고,
② 자음에 ‘ㅏ’를 이어 붙여서 자연스레 모음을 배워요
③ 그다음 받침까지 쓰면 한글 기초 완성!
한글 창제 원리에 맞게 입안 발음 기관 그림과 소리를 눈으로 보고, 입으로 발음하며 따라 쓸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혀가 목구멍에 닿는 소리, 윗니에 닿는 소리, 이에서 나는 소리, 입술에서 나는 소리 등 직접 발음해 보면 신기하고 재미있어요. 호기심을 자극하며 자음 14자를 배워요.
모음 배우기는 자음에 ‘ㅏ’를 바로 붙여 발음하면서 자연스럽게 이어가요. ‘ㅏ’ 모음 쓰기를 충분히 연습한 뒤에 10가지 다양한 모음을 자음과 합쳐 쓰면 자음과 모음의 구조가 더 쉽게 이해됩니다. 나중에 받침 없는 글자에 받침을 붙여 쓰는 것도 어렵지 않게 이어 나갈 수 있고요!
그밖에도 순서 익히며 쓰기, 점선 따라 쓰기, 혼자 쓰기, 자음과 모음을 합쳐 쓰기 등 한글 쓰는 방법과 난이도를 다양하게 연습해 봐요.
자음과 모음을 배우고 나면 바로 복습에서 한글 낱말을 익힙니다. 쉽게 볼 수 있는 주변 사물 등의 낱말을 사진으로 보면서 직접 써 보는 거예요. 초등 1학년 교과서 나오는 한글 낱말을 집중적으로 담고, 그 뜻도 적어 두었어요. 여러 가지 낱말 쓰기와 함께 어휘력 연습까지 초등 입학을 완벽하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부록〉으로 쌍자음과 이중 모음 쓰기,
초등 1학년 교과서 낱말 쓰기까지!
한글 자음과 모음 기초를 부담 없이 배우기 위해 7살까지는 기본 자모만 탄탄하게 익힐 수 있도록 본문이 구성되어 있어요. 여기에 자신감이 생긴 친구들이라면 쌍자음과 이중 모음을 부록에서 추가로 연습해요. 예비 초등을 위해 부록에는 초등 1학년 1학기와 2학기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낱말을 선별해 넣었습니다. 학교 가기 전 미리 교과서까지 훑어보며 한글과 초등 국어를 준비하세요.
1일 2개씩 한글 자음과 모음 쓰기! ‘뿌듯해’ 스티커 붙이고 성취감 뿜뿜!
또박또박 정성껏 쓰고, 한글 쓰기 인증샷 남기면 추억 만들기 OK!
처음 배우는 한글이 부담스럽지 않게 하루 2자씩만 부담 없이 꾸준히 연습해요. 내 손으로 또박또박 정성껏 써 내려간 한글은 보기만 해도 뿌듯할 거예요. 복습에서는 주변 사물들을 사진으로 보며, 무엇인지 맞춰 보고 배운 한글로 그 낱말을 써 봐요.
한글을 한 자씩 쓸 때마다 ‘뿌듯해’ 스티커를 붙여 성취감을 느끼도록 도와주세요. 책에 나오는 한글 쓰기를 다 마쳤으면 책 맨 뒤에 있는 표창장도 주시고요. ‘뿌듯해 카페’에 내 손으로 예쁘게 쓴 한글, 한글 낱말과 낱말을 표현한 그림, 나만의 한글 벽그림 만들기 등 인증샷을 올리면 선물을 받는 ON/OFF 시스템도 준비했어요. 누가 누가 더 또박또박 예쁘게 한글을 쓰고, 한글 낱말을 많이 쓸 수 있는지 자랑해 봐요. 아이들에게 멋진 추억이 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