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 차 현직 초등 교사 이서윤쌤의
특별한 글쓰기 처방전
글쓰기를 좋아하고 자신 있어 하는 어린이는 많지 않지요. 물론 문장을 적는 데 어려움이 없는 어린이도 있겠지만, 어린이 대부분은 글의 첫 문장도 써내기 어려워합니다. 그런 어린이들을 위해 이서윤쌤이 ‘일기 쓰기’로 글쓰기를 시작해 보라고 제안합니다.
초등학교 현장에서 15년간 어린이들의 글쓰기 고민을 접해 온 이서윤쌤은 ‘일기 쓰기’라면 어린이들이 좀 더 쉽게 글쓰기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 말합니다. 설명문이나 논설문처럼 정해진 형식이 있는 것도 아니고, 어린이의 일상에서 글감을 얻어 일기를 써 본다면 글쓰기가 그렇게 막연하지만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서윤쌤의 초등 글쓰기 처방전: 일기 쓰기』는 글감 찾는 방법을 알려 주는 처방전부터 다채로운 표현 방법을 제안하는 처방전, 글의 내용에 맞춘 형식 처방전까지, 3단계로 일기 쓰기 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이 책은 어린이 스스로 생활 속에서 찾은 글감으로 느낌이나 감정을 자세히 표현하는 방법을 적용해 자신이 쓰고 싶은 형식으로 일기를 쓸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이서윤쌤만의 글쓰기 비법 처방을 통해 일기 쓰기를 시작해 보세요.
어린이 일기 고민 50가지 완전 해결,
3단계 일기 비법
오늘 뭐 했는지 생각도 안 나고, 매일 똑같은 일상은 반복되고, 종일 집에만 있어서 한 일도 없고…. 이렇듯 어린이들의 일기 고민은 일단 뭘 써야 할지 모르겠다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막상 쓸 거리를 찾아내도 시작은 어떻게 해야 할지, 자신만의 방식으로 기분을 나타내려면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막연합니다.
이 책에서는 어린이들이 일기를 쓰려고 할 때, 답답하게 느끼는 생생한 고민 50가지를 듣고, 각 고민에 딱 맞는 50가지 처방전을 제안합니다. 타임머신을 타고 지나간 오늘의 시간을 따라가서 한 순간에 집중해 보거나, 반복되는 것들 속에서 변하는 것을 찾는 방법으로 오늘 일기에 쓸 내용을 찾을 수 있다고 알려 줍니다. 또한, 대화나 날씨로 일기를 시작하는 법, 소리나 모양 흉내 내는 말, 감정 어휘 등으로 일기 내용을 생생하게 표현하는 방법도 제시해 주지요. 만화 일기, SNS 일기, 동시 일기처럼 어린이들이 새롭게 시도하면 재미있어할 일기 형식도 자세히 설명해 준답니다.
매일 똑같다고 생각한 날들을 일기장에 담아 살펴보면, 하루도 같은 날 없이 새로운 것을 경험한 나만의 기록을 쌓아갈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어느새 몸도 마음도 훌쩍 자란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답니다.
일기 쓰기로 시작하는
초등 글쓰기의 모든 것!
이서윤쌤이 알려주는 일기 쓰는 방법을 하나씩 따라 하다 보면, 일기 첫 문장뿐 아니라 마무리하는 문장까지 술술 써낼 수 있을 거예요.
《이서윤쌤의 초등 글쓰기 처방전_일기 쓰기》는 쉽고 재미있게 일기 쓰는 법을 알려주면서도, 글을 시작하는 방법부터 글을 마무리하는 방법까지 글쓰기의 A부터 Z의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국어 시간에 배운다면 어렵고 따분하게 느꼈을 직유법, 은유법, 의인법 같은 표현법을 일기를 쓰면서 자연스럽게 적용하고, 일기 고민에 맞추어 동시 일기, 편지 일기처럼 글의 여러 종류도 시도했지요.
이 책은 일기 쓰기뿐 아니라 글쓰기라고 하면 무조건 어렵고 따분하다고 느끼는 어린이들에게, ‘이런 글쓰기라면 나도 잘할 수 있겠다!’라는 자신감을 힘껏 불어넣어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