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돈을 지키는 ‘인생의 호신술’로
전세 사기의 위험에서 벗어나자!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23년 6월 이후 집계된 전세 사기 피해자는 모두 1만 2,928명이라고 한다. 그런데 이들 대부분은 40대 이하 청년층(73% 차지)에 속했다. 2022년 10월 ‘빌라왕’ 사건을 통해 급속도로 번진 전세 사기는 최근 신촌 대학가에서 100억대 전세 사기가 발생하며 사회초년생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그렇다할 전세 사기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고, 앞으로 전·월세 계약을 체결할 임차인들은 더 이상 임대인, 공인중개사를 믿지 못하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하게 된 것일까? 이 책의 저자는 20년 넘게 부동산 투자를 해온 대한민국 최고의 부동산 전문가이다. 지금껏 수많은 부동산 계약서를 작성했으며, 그동안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전세 사기를 목도해왔다. 책에서 저자는, 스스로 ‘인생의 호신술’을 갖춘다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고 말한다. 많은 사람이 부동산 계약을 할 때 부모님이나 공인중개사에게 의지한다. 그러나 정작 ‘인생의 호신술’을 갖춰야 할 건 바로 나 자신이다.
이 책 한 권으로 부동산 계약 때마다
완벽하게 대비하라!
누구든 살면서 부동산 계약을 한 번 이상은 한다. 그런데 그때마다 책장에서 꺼내볼 수 있는 부동산 계약 종합서가 있다면 어떨까. 이 책에는 부동산 계약에 관한 모든 것을 담으려 했다. 좋은 집 고르는 방법에서부터 주택임대차보호법, 전세 사기까지 이 책 한 권이면 평생 부동산 계약 때마다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Chapter1에서는 제대로 된 계약을 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Chapter2에서는 좋은 집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Chapter3에서는 임대차 계약 방법과 등기부등본 보는 방법에 대해 나오며, Chapter4에서는 전세자금대출의 종류와 받는 방법까지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Chapter5에서는 알고 있으면 유용한 임대차 계약 지식들을 정리했고, Chapter6에서는 꼭 알아야 할 전세 사기 유형과 유형별 예방법을 정리했다. Chapter7은 주택임대차보호법에 대해 다루며, 임차인이 누릴 수 있는 다양한 권리를 쉽게 정리했다. 마지막으로 Chapter8은 이 책의 보너스 챕터로서, 자본주의에서 성공하는 방법을 가장 잘 아는 저자가 독자들에게 전해주고 싶은 메시지를 정리했다.
부록에서는 부동산 계약서 작성 시 필수로 적어야 하는 특약을 리스트로 정리했으며, 임차인에게 도움이 되는 양식과 마지막으로 부동산 매매 계약의 내용을 요약해 정리했다. 초보자를 위한 책이므로 매매 계약의 필수 내용만 담았으니 이 부분까지 섭렵한다면 앞으로 부동산 계약 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지금껏 시중에 나온 적이 없는 부동산 계약의 모든 것을 담은 종합서이다. 누구든 살면서 부동산 계약 때마다 이 책을 펼쳐본다면 성공적인 부동산 계약을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