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년, 2022년 네이버 이달의 블로그 ★
★ 홍진채 대표, KBS 〈성공예감〉 강력 추천 ★
처음 시작하는 초급자, 정체기를 겪는 중급자
고점에 물린 비자발적 장기 투자자까지
망한 계좌를 살리는 한걸음의 투자 구출기!
고물가, 고금리 시대에 투자는 선택이 아닌 생존이다. 그렇다면 월급 빼고 다 오르는 현실에서 인플레이션을 이겨낼 방법은 투자밖에 없을까? 그렇다고 하기엔 투자로 큰돈을 벌었다는 사람은 드물고, 현실은 마이너스 계좌만 붙잡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느낌이나 감각에 의존해 배팅하거나 주변의 말만 믿고 뛰어든 투자는 실패할 수밖에 없다. 투자 공부의 필요성을 깨닫고 책과 유튜브를 보며 공부해보지만 ‘너무 어려워서’, ‘시간이 없어서’ 같은 핑계로 접는다. 그리고 다시 얼마 지나지 않아 혹하는 정보와 뉴스를 보고 투자했다가 하락을 경험하고 결국 장기 투자자가 된다. 이 책은 큰돈을 벌었다는 사람의 말만 듣고 투자하거나, 불확실한 정보를 줍줍하며 “사요? 마요?”를 외치다 ‘계좌가 망해버린’ 개인 투자자들을 위한 책이다.
1장 ‘왜 항상 나의 투자는 실패로 끝날까’에서는 투자가 실패하는 가장 큰 요인인 심리를 진단한다. 이미 많은 투자의 대가들이 성공 전략과 원칙을 이야기했고, 이는 조금만 검색하면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끊임없이 공부하고 노력하라는 정공법은 쉽고 간편하게 큰돈을 벌고 싶다는 욕심 앞에서 무너진다. 시장에 흔들리지 말자고 마음을 굳게 먹어도 변덕스러운 주가 창을 보는 순간, 오르락내리락하는 심리에 쉽게 무너진다. 이렇듯 투자자가 잘못된 판단을 내리게 하는 대표적인 심리적 편향을 분석했다. 날카롭게 지적하는 문장들은 읽는 이로 하여금 지난날의 투자 실패를 떠올리게 하며 반성을 일으킨다. 독하게 투자 마인드셋을 상기시켜주면서, 한편으로는 부끄러울 수도 있는 자신의 실패 사례 또한 아낌없이 공유한다. 1장에 드러난 진심 어린 조언과 독려를 읽다 보면 다시 제대로 투자하고 싶은 의지가 타오르게 될 것이다.
“계좌의 수익률은 시스템이 좌우한다”
오랜 반복과 시행착오 끝에 구축한
‘돈을 벌 수밖에 없는 시스템’
“사람들은 돈 관리와 재테크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지만 실행하지도 않고 실행한다고 해도 지속하지 못한다. 투자의 성패를 가르는 건 의지가 아닌 ‘루틴’과 ‘시스템’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2장 ‘의지가 아닌 투자 시스템이 손익을 좌우한다’부터는 구체적인 실천법을 담았다. 저자는 직장인일수록 여유시간이 없기에 녹아버린 계좌를 복구하고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루틴과 시스템’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한다. 흔히 시장을 예측하는 것과 주가를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따라서 통제할 수 없는 것에 매달리지 말고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투자 루틴에 집중하자. 저자가 오랜 반복과 시행착오 끝에 구축한 ‘돈을 벌 수밖에 없는 시스템’을 이 책에 담았다. 실제로 사용하는 하루 루틴, 기록 양식, 시장 지표 등을 상세하게 공개해 따라 하다 보면 남이 아닌 오롯이 나에게 맞춘 투자 시스템을 구축하게 될 것이다.
투자 시장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방식은 다양하지만, 투자에 실패하는 과정은 대부분 비슷하다. 따라서 어떻게 하면 투자에 성공할까를 생각하기보다는 어떻게 하면 실패를 피할 수 있을지가 더 효과적이므로 한걸음 저자는 To do list가 아니라 ‘NOT’ to do list을 세우라고 주문한다. 그리고 월 300 버는 직장인이 10억 자산을 만들 수 있는지 현실적인 재무 목표를 세우고 어떻게, 얼마나 걸리는지 계산했다.
3장 ‘실전을 위한 직장인 투자자의 필수 루틴’에는 직장인 투자자인 저자의 노하우가 가득하다. 부족한 시간을 만들고, 효율적으로 시간을 쓰기 위해 사전 작업을 해두고, 훗날 또 하나의 자산이 될 투자 기록법을 낱낱이 공개한다. 이 장을 통해 저자가 이미 경험한 시행착오를 뛰어넘고 효율적으로 투자하는 루틴을 설계할 수 있다.
4장 ‘정체기를 벗어나 더 높이 도약하고 싶다면’에서는 2~3년 차의 중급 투자자가 대상이다. 멋모르고 투자하던 시기를 지나 2~3년이 넘어가면 크고 작은 고비와 고난을 마주하게 된다. 고비를 넘을 때마다 처음의 열정도 떨어지고 정체된 사람이 많다. 이때 어떻게 하면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지, 정체기를 이겨내는 방법을 담았다.
투자란 실패와 성공을 모두 경험한 사람만이 돈을 벌 수 있고, 투자 방식도 자기만의 방식이어야 한다. 이 책을 통해 인생의 밸류업을 경험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