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의 열쇠는 8D에 있다
살아가자면, 조직이든 개인이든 숱한 난관에 부닥치게 마련이다. 문제에 직면했을 때 그 해결 여부에 따라 승패가 갈리는 것은 자명한 사실. 문제 해결 역량을 끊임없이 키우고, 나아가 그 경험과 교훈을 통해 문제를 예방하는 데 8D의 진정한 목적이 있다.
30년 실무 경험과 삼성전자(주) 강의 경력
문제 해결 방법론의 새로운 시각. 우리나라 최초 8D 책인 이 책은, 기업의 입사를 원하는 취업준비생, 금방 입사해 얼떨떨한 새내기 사원, 기능별 프로세스를 운영하는 엔지니어와 관계자들, 조직의 문제 해결 프로세스 개선을 고민하는 경영자들께 꼭 필요한 책이다.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할 수 있는 능력,
회사나 조직에선 이런 인재를 원한다
일 잘하는 사람의 능력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어떤 위치에서 어떤 일을 하는가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보편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능력 중 하나가 ‘문제 해결 능력’이다. 주어진 업무 환경에서 일하는 동안 늘 그림자처럼 따라와 엄청난 스트레스로 나와 조직을 위협하는 갖가지 문제들. 일 잘하는 사람이라면, 그 문제들을 쉽게 다루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당연히 갖추어야 하지 않을까?
8D 보고서는, 실습 또는 실전에 부딪힐 때 습득이 빠르지만 8D 개념부터 먼저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직 전반의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구성원들은 필수적으로 알아야 한다. 특히 사회생활을 준비하거나 직장생활을 막 시작하는 신입 구성원들의 문제 해결 마인드셋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답은 8D 안에 들어있다
8D라는 구조화된 문제 해결 방법론이 글로벌 표준으로 자리잡았다. 엔지니어가 더 이상 문제를 잘 해결하는 것만으로 박수를 받는 시대는 지난 것이다.
지금은, 문제가 일어나지 않도록, 일어난 문제는 재발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한 능력을 어떻게 육성할 수 있을 것인가? 대답은 8D 안에 들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