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 사회생활을 하는데 법학이 필요하므로 최근의 각종 채용시험ㆍ자격시험에 법학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높아지는 바, 경비지도사 1차시험에 민간경비론과 함께 필수과목으로 채택되었습니다.
법학개론은 일반적으로 총론과 각론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각론에서는 국가의 기본법인 헌법을 비롯하여 행정법, 민법, 상법, 형법, 소송법(민사, 형사), 사회법(노동법, 경제법, 사회보장법), 국제법으로 나누어진다. 그러나 경비지도사 시험 범위에는 경제법, 국제법이 빠져 있어 생략하였습니다.
경비지도사 시험이 올해로 25회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제8회 시험부터 법학개론이 점점 어렵게 출제되고 있습니다.
법학개론은 기출문제를 분석한 결과 주로 총론에서 9~10문제 정도가 출제되고 헌법, 민법, 형법에서 20~21문제가 출제되고 있으며, 나머지 부분에서 9~10문제가 출제되고 있습니다. 2021년 제23회 기출문제까지 해설을 첨가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그리고 출제 문제 중 몇 문제는 이 책 내용에서 빠져 있지만 이 한 권으로 합격하는데 어려움이 없다고 자부합니다.
본서의 특징으로는
1. 최근에 개정된 법률의 내용을 빠짐없이 반영ㆍ수록하였습니다.
2. 최근 실시된 경비지도사 기출문제와 예상문제를 풍부한 해설과 함께 수록하여 출제경향을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3. 부록으로 2022년 24회, 2023년 25회 기출문제를 해설과 함께 수록하였습니다.
이 책이 경비지도사 수험을 준비하시는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이 책이 나오기까지 많은 배려를 해 주신 진영사 박진영 사장님과 직원분들께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하는 바입니다.
2024년 1월
유병태 편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