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청년기에는 ‘신체적 문제, 기질·욕구의 문제, 심리·마음의 문제, 사회·환경의 문제, 안전성 보상(이득)의 문제’들로 인하여 무능감과 열등감, 좌절과 심리적 외상을 경험하고, 생각의 기준이 무너지는 혼란 속에서 자기 인생이 다 무너지는 것 같은 감당하기 힘든 경험을 하게 된다.
우울·불안과 관련된 심리적 병증에 취약해진 상태로 학교-직장-사회에 부적응하게 되며, 심각한 회피와 굴복 그리고 잘못된 보상행동을 하게 되고 사회적 활동이나 관계를 회피한 채 심리장애와 정신장애를 동반한 은둔형의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본 도서의 저자는 이러한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이들과 그 가족을 돕기 위한 임상과 연구를 통해 자극과 반응하는 인간의 삶 속에서 ‘부적응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신체적 문제, 기질·욕구의 문제, 심리·마음의 문제, 사회·환경의 문제, 안전성 보상(이득)의 문제를 고찰하게 되었다.
본 도서에서는 청소년·청년기의 위기 경험을 하는 대상자들의 임상적 사례를 바탕으로 재구성한 사례와 해설을 통하여 부모나 보호자가 ‘자녀들을 이해하고 변화를 위한 안내’를 적절하게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메타포 방식의 부모교육 형식으로 설명하였다.
또한, 부적응 문제행동을 나타내는 주요 4그룹(품행 문제, 미숙한 성격 문제, 몸이 마음이 된 그룹, 심리적·정신과적 문제)에 대하여 이해하고 변화를 안내하고자, 부적응 문제행동의 5요인을 살펴보고 요인별 균형이 깨지면서 부조화가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 ‘기질적·심리적·신경과학적·의학적’ 관점에서 균형(Balance)을 회복하고 조화(Harmony)를 이루는 상담 과정과 심리치유 기법을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