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 삶에 새로운 길을 제시하는 생활습관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 인간이 할 수 있는 행동은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노력하는 일이 될 것이다. 즉 질병으로 발전하기 전에 예방할 수 있다면, 인간의 삶은 지금과는 다른 모습이 될 것이다. 지금까지의 의료체계는 질병에 걸린 환자가 약에 의존하여 조절, 관리하는 전략을 따르고 준수하도록 제공하는 동안, 환자의 잘못된 삶의 방식이나 생활습관은 치료되지 않은 채 질병을 키우고 노화를 가속화했다.
이런 건강하지 못한 생활습관에서 벗어나 건강과 의학 그리고 생활과 삶에 새로운 길을 제시하는 분야가 생활습관의학(Lifestyle Medicine, LM)이다. 생활습관의학은 모든 건강과 웰니스, 의학과 의료, 삶과 생활의 기초 및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 책은 생활습관의학의 개념은 물론, 원리원칙들을 어떻게 적용, 활용하여 건강생활습관 변화 및 실천, 유지 등을 진행하고 제공할 것인가의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이 책에는…
이 책은 평가 도구와 방법론은 물론, 변화와 개선을 촉진하기 위해 환자에게 제공할 도구, 프로그램 및 자료원에 대한 구체적인 최신 권장 사항을 명확하게 제공하고 있다. 또한 헬스케어 제공자들에게 필요한 주요 자료원을 제공함으로써, 건강뿐만 아니라 삶을 변화시키는 힘을 가진 진정한 생활습관의학을 전달하기 위한 로드맵을 제공하고 있다.
이 책은 총 9장으로 구성된다. 1장과 3~7장은 최적의 영양이 미치는 영향을 포함하여 건강한 생활습관을 실천하는 데 필요한 과학적 근거들을 검토하고 있다. 신체활동, 적절한 수면, 질병과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담배, 약물, 과도한 음주를 피하는 것 등에 대해 설명한다. 2장에서는 행동변화의 기초에 관해 기술하고 있다. 행동변화 과정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임상의는 환자들이 지속 가능한 변화를 성취하도록 돕기 어렵기 때문이다. 물론 이 장이 모든 의료제공자를 전문가로 만들어 주지는 않지만,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도구를 가지고, 해당 작업을 시작하도록 돕는 우수한 기초를 제공한다. 8장에는 보험 관련 내용을 수록했고, 9장에서는 잘 수행된 생활습관의학 사례를 예시로 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