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후를 내다보는 성공 채용 매뉴얼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우선 채용의 목적에 대해 생각해 보자. 회사는 사람을 채용하여 회사뿐 아니라 직원 개개인의 이익을 추구한다. 이 점만 잊지 않는다면 지금까지의 채용과는 전혀 다른 채용 활동이 시작된다. 인재는 사람이다. 또한 사람이 모여 회사를 이끌어 나간다. 사람을 대접하는 회사 시스템을 구축하고 인재를 맞이할 준비를 철저히 하라. 그저 회사의 도구를 뽑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고 사람 대 사람으로 고민할 때, 채용의 성공 여부가 결정된다. 이렇듯 인사담당자는 인재를 맞이할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채용의 교과서』는 지금껏 범해 온 채용의 오류들을 살뜰히 살핀 후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하여 기업 이념에 맞는 인재상 설정부터 올바른 서류전형 방법과 면접전형 등 체계적인 채용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법에 대해 다양한 부록을 예로 들어 알기 쉽게 풀어 썼다. 구직자만 취업을 준비하는 것이 아니다. 인사담당자는 구직자보다 더욱 세심하게 준비하여 매의 눈으로 호불호를 결정할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금방 떠나버릴 인재를 뽑아 놓고 허탈해하면 이미 늦다! 좋은 인재를 선발하려면 인사담당자들 스스로가 안목을 충분히 길러야 한다는 것을 꼭 기억하라!
인사 담당자, 채용 담당자, 면접관 교육이 필요한 진짜 이유!
구직자의 지원의지를 저하시키는 것은 바로 인사담당자, 채용담당자 다시 말해 면접관일 때가 많다. 면접관의 질문 내용에서 인재에 대한 회사의 본심을 알아채며 환멸을 느꼈다거나 면접관의 거만한 태도로 회사의 인상이 나빠지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되면 기업은 인재를 잃는 동시에 충성 고객마저 잃게 되는 꼴이 되고 만다. 이 악순환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등 돌린 구직자(고객)는 인터넷을 통해 그 기업의 악평을 올리고 기업 이미지는 추락하고 만다. 이러한 악순환의 사슬을 끊어야 알찬 인재가 모인다. 지금 당장 인사담당자, 채용담당자, 면접관 교육을 실시하라. 구직자는 곧 잠재된 충성 고객이라는 생각을 떨쳐 버려선 안 된다. 구직자(고객)를 대접하는 기업이 곧 승리의 역사를 쓰게 될 것이다.
채용활동, 거꾸로 생각해 보면? 옳거니~ 구직활동!
구직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인사담당자의 머릿속이다. 인사담당자의 머릿속을 훤히 들여다볼 수 있는 책이 바로 『채용의 교과서』!! 인사담당자, 채용담당자, 면접관들이 채용을 어떻게 준비하는지 그 흐름만 알아도 취업의 문턱은 사라진다. 채용의 원칙을 알고 준비하는 자는 분명, 취직의 달콤함을 맛보게 될 것이다. ‘지피지기 백전불태’ 취업하고 싶다면 『채용의 교과서』로 촘촘히 준비하여 인사담당자, 채용 담당자, 면접관의 코를 납작 눌러주자! 취직에 목마른 자들이여 서둘러 『채용의 교과서』를 펼쳐라~ 꽉 막힌 숨통이 확실하게 트이게 된다는 것을 보장한다!
구인자와 구직자의 가장 큰 문제는 바로 고용의 미스매치!
혹시 『채용의 교과서』를 집어 든 구인자, 구직자 중에도 ‘채용 활동=구인 광고’라는 인식을 갖고 잊지는 않은가? 구직자는 취업을 하기 위해 구인 광고부터 찾고, 구인자도 채용을 하기 위해 구인 광고부터 찾지는 않는가? 주목하라! 일반적으로 회사는 구인 광고를 내보내기 전에 원하는 인재상을 설정하고 전문 컨설턴트를 통해 인재를 소개받거나 타 회사의 인재를 스카웃하는 등 일련의 모든 과정을 진행시켜야 한다. 그리고 가장 마지막에 구인 광고를 내보내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인사담당자들 대부분이 구인 광고를 제일 먼저 시도한다. 자, 이렇게 고용의 미스매치가 시작된다. 구인자는 구인자대로 마지막에 써야 하는 방법을 먼저 사용하면서 원하는 인재가 없다고 우는소리를 하고, 구직자는 구직자대로 구인자들의 심리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구인 광고’만을 보고 취업을 시도한다. 이러한 채용의 오류는 연쇄적으로 악순환을 불러일으킬 뿐이다. 이 난관을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 『채용의 교과서』는 구인자에겐 성공적인 채용의 원칙을, 구직자에겐 성공적인 취업의 스킬을 이 책을 집어 든 독자들에게만 여과 없이 방출한다. 연예계에만 스타가 있는 것이 아니다. 구인자와 구직자 간의 올바른 접점을 만들어 채용계의 새 역사를 쓰는 스타가 되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