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번쯤 공인인증서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아본 적이 있을 것이다. 공인인증서를 놓고 오거나, 공인인증서가 들어있는 USB를 잃어버리거나,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기 위해 설치해야 하는 많은 양의 Active X 까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혜성처럼 등장한 것이 바로 블록체인이다. 사실 블록체인은 비트코인으로 더욱 유명하다. 블록체인이라는 용어가 익숙해진 이유에는 비트코인도 큰 부분을 차지한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블록체인의 보상체계에 불과할 뿐, 사실 우리는 비트코인이 아닌 블록체인의 기술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한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와 함께 블록체인은 큰 관심을 받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블록체인의 활용분야는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금융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블록체인은 분산원장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공인인증서를 사용해야만 했던 인증이나, 송금, 대출 등 우리가 은행을 기반으로 수행해왔던 다양한 일들을 블록체인을 통해 더욱 손쉽고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다.
그렇다면, 블록체인은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다양한 금융행위에 녹아들 수 있는 것일까? 그리고 최근 블록체인과 함께 뜨고 있는 핀테크는 어떤 것일까?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블록체인과 핀테크에 대해서 개념부터 관련 산업과 시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