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업, 귀농, 유튜브··· 정답은 없다!
각자의 방식으로 제2의 전성기를 누리는
은퇴 성공자들이 들려주는 특급 노하우
‘성공적인 인생’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답은 없다. ‘성공적인 은퇴’도 마찬가지다. 각자의 가치관에 따라 수많은 답이 가능하다. 개개인이 할 수 있는 건 스스로 생각하는 성공적인 삶이 무엇인지 끊임없이 질문하고, 좋은 본보기를 많이 참고하는 것이다. 경제적으로 안정된 삶을 살고 싶다면 은퇴하면서 더 큰 부를 누리는 사람을, 사회와 좋은 관계를 맺으며 자기효능감을 느끼고 싶다면 공동체에 공헌하며 보람을 느끼고 있는 사람의 사례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 때로는 나와는 전혀 상관없다고 생각했던 사람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숨겨진 욕구나 소망을 발견하기도 하기에, 먼저 은퇴한 사람들의 사례를 두루 살피는 것은 여러모로 유익하다.
그 점에서 각자 다른 인생길을 걸어 온 서른 명의 인터뷰이가 인생이모작에 대해 들려주는 이 책은 은퇴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사례집이 될 것이다. 교사 출신의 디지털 사진작가, 군 장군 출신의 유튜버, 사업 실패를 이겨 내고 IT 셀럽이 된 시니어, 지독한 알코올 중독을 극복한 알코올 치료 전문가 등 자신만의 인생 후반부를 꾸려가는 이들이 삶의 우여곡절과 전환점에 대하여 허심탄회하게 털어놓았다. 자신이 과거에 어떤 삶을 살아왔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인생을 살아가고 싶든 간에, 이 책 안에 참고할 만한 선례가 있을 것이다.
▶ 2022년 5월부터 국제신문에 연재된
화제의 칼럼, 〈고영삼의 인생 이모작... 한 번 더 현역〉
인상적인 서른 편을 정리해서 묶은 책
서른 명의 삶은 각기 다른 모습이지만, 일맥상통하는 면도 있다. 이 책은 그들을 관통하는 키워드 네 개를 선정하여 구성했다. 제1부는 ‘나만의 강점과 함께 정진, 진일보(進一步)’로, 일모작 때의 전문성을 살려 은퇴 이후에도 그 분야를 심화·발전시킨 인물들의 이야기다. 제2부는 ‘두려움을 떨치고 새 세계로, 환골탈태(換骨奪胎)’다. 이들은 은퇴 이후에 그간 한 번도 가 보지 않았던 길을 개척한 인물들이다. 제3부는 ‘실패를 딛고 인생 기회 잡아, 전화위복(轉禍爲福)’으로, 인생일모작기에 하는 일마다 잘 안 풀렸던 자들이 마(魔)가 낀 것 같은 세월을 딛고, 마력으로 일어선 이야기가 담겨 있다. 제4부는 ‘가슴 뛰는 일을 찾아 연마,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이다. 삶의 깊은 의미를 통찰하고, 자신만의 활로를 개척한 주인공들의 면모를 살필 수 있다.
진솔하고 담담한 톤으로 진행되는 서른 개의 인터뷰를 통해 독자들은 각 인터뷰이의 삶에 자신의 삶을 대입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사업에 성공하거나 세속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만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평범한 사람들의 ‘인생 극복기’를 고루 담고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지나온 시간에 대한 미련은 버리고, 남은 삶을 멋지게 꾸려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인생이모작, 한 번 더 현역』은 훌륭한 참고 자료가 되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