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가져 본 적 있는 모든 사람에게
“할 수 있었는데.”
“할 뻔했는데.”
“해야 했는데.”
누구나 지나온 길에 대한 후회가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과거의 좌절을 넘어서고 싶다면, 현재의 위치보다 높이 올라가고 싶다면, 미래의 목표에 더 가까이 다가가고 싶다면 이제는 한 걸음 내딛을 때다. 생각대로 되고, 뭐든 할 수 있고, 원하는 대로 이뤄진다!
개인 파산으로 집을 잃고 1년 후 마지막 소유물이었던 자동차까지 잃고도 세계적인 목표 설정 전문가가 된 저자 빅 존슨은 자신이 성공할 수 있었던 노하우를 《당신이 꿈꾸지 못할 성공은 없다》에 모두 담았다. 세계적인 성취자들과 저자 자신을 지금의 위치에 올려놓은 13가지 비밀을 통해 쉽게 도전해 볼 수 있는 목표 설정 방법부터 다시 열정에 불을 붙여 줄 경험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목표 달성 방법을 안내한다.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을 ‘방법을 몰라서’, ‘지레 겁을 먹어서’, ‘도전하지 않아서’ 못하고 끝내 버린다면 너무 억울하지 않겠는가? 이 책은 현실과 타협할 수밖에 없었던 사람들이 다시 움직일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해 주고 하고 싶은 일, 할 수 있는 일은 뭐든지 다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법을 안내한다. 각 장마다 변화하기 위해 알아야 할 원칙부터 어떻게 시작할지 갈피를 잡아 주는 훈련 방법까지 제시한다.
“목표+열망=현실”
★ 목표에 더 가까이 다가가는 법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으면 그 목표를 향해 실천을 미루지 말고 행동해야 한다. 이때 목표를 더 쉽게 달성하게 도와줄 방법이 두 가지가 있다. 바로 ‘최후의 넷’과 ‘뉴턴의 법칙’ 훈련법이다.
‘최후의 넷’ 훈련법은 매일의 할 일을 시작할 때 활용하기 좋은 방법이다. 할 일 목록을 작성하고 모든 항목을 두 개씩 괄호로 묶는다. 그다음 두 개의 항목 중에서 어느 일이 더 쉬운지 고르고 그들을 다시 두 개씩 괄호로 묶는다. 이렇게 하다 보면 가장 하기 쉬운 일이 남는데, 그 일을 제일 먼저 처리하면 된다.
‘뉴턴의 법칙’ 훈련법은 운동하는 몸은 계속 운동하려 한다는 데서 착안했다. 최후의 넷 훈련법에서 선정한 가장 쉬운 일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어렵고 중요한 일 대신 가장 쉬운 일부터 시작하면 목록에 있는 다른 할 일들도 완수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 마음속 열망을 실현하는 법
금보다, 돈보다 더 힘이 센 것을 알고 있는가? 바로 ‘열망’이다. 무엇이 되고 싶고, 무엇을 하고 싶다는 열망은 꿈이 실현되는 출발점이다. 세계적인 성취자들은 모두 성공을 열망하는 사람이다. 이들은 ‘불가능’ 같은 단어는 모른다. 그렇다면 눈에 보이지 않는 열망을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까?
나폴레온 힐은 열망을 실현하는 방법으로 6단계를 제시한다. 1단계, 구체적인 목표를 정한다. 2단계, 목표 달성의 대가로 무엇을 내놓을지 결정한다. 3단계, 꿈을 성취할 분명한 날짜를 정한다. 4단계, 준비가 됐든 안 됐든 무조건 시작한다. 5단계, 목표를 명확하고 간결한 문장으로 적는다. 6단계, 작성한 문장을 아침과 밤에 한 번씩 소리 내어 읽는다. 이 6단계만 소화해 낸다면 당신의 열망이 당신이 원하는 곳으로 데려다줄 것이다.
★ 믿음으로 한계를 넘어서는 법
1956년에 ‘사람이 1마일을 4분 안에 뛰면 심장이 터진다’는 속설이 거짓이라는 사실을 몸소 증명한 로저 배니스터라는 청년이 있었다. 수천 년간 단 한 사람도 4분의 장벽을 허물지 못했는데, 어떻게 가능했을까? 바로 ‘믿음’이 변했기 때문이다. 의료계와 과학계가 ‘불가능’하다고 믿었던 것을 로저 배니스터는 ‘가능’하다고 믿었다. 이처럼 믿음의 효과는 대단하면서도 매우 정직하다. 리처드 바크는 “한계를 그어 놓으면 보나마나 그렇게 된다”라고 말했다.
당신이 무언가에 도전할 때 불가능하다고 생각이 든다면 증거를 찾아보자. 당신의 그 할 수 없다는 믿음의 증거는 생각보다 찾기 어려울 것이다. 예를 들어 당신이 ‘나는 학위가 없으니 부자가 될 수 없을 거야’라는 믿음은 명백한 거짓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 애플의 스티브 잡스, 오라클의 래리 앨리슨, 메타의 마크 저커버그 모두 학위가 없다. 그러니 목표 앞에서는 성공할 수 없는 이유 말고 성공할 수 있는 이유에 집중하자. 변명 말고 해결책에 집중하는 것이다. 할 수 있다는 생각에 집중해 한 발짝, 한 발짝 앞으로 나아가자.
된다, 한다, 이룬다!
이 책에는 각 장마다 당신이 더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더 효율적인 과정을 거칠 수 있도록, 더 큰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훈련법들이 담겨 있다. 그뿐만 아니라 당신의 내일에 확신을 더해 줄 성공 노트까지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뭐든지 생각한 대로 되고, 할 수 있는 것은 뭐든 해내고, 이루고 싶은 것은 뭐든 이루는 삶을 살 수 있다.
당신이 가도 가도 제자리걸음이라고 생각한다면, 성공하고 싶지만 마음처럼 잘 안되는 사람이라면, 현실과 타협해 꿈을 잠시 미뤄 둔 사람이라면《당신이 꿈꾸지 못할 성공은 없다》가 당신이 원하는 것을 모두 성취하고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디로 가는지, 얼마나 빠르게 가는지가 중요하다. 이 책은 읽는 책이 아니라 ‘하는’ 책이다. 그러니 이 책에서 제시하는 훈련을 성실히 이행하기만 한다면 자신이 어디로 가야 할지, 목적지로 가는 지름길이 어딘지, 적정 속도는 얼마인지 깨달을 수 있다. 분명히 당신의 삶에 성공이 찾아올 것이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