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별로 읽어 볼 수 있는 흥미로운 77가지 화학 이야기들!
물질이 어떻게 "되는지", 즉 물질의 정체와 변화를 탐구하는 화학은 과학을 처음 배우는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때부터 교과서에 등장합니다. 바로 "물질의 성질"이라는 단원으로 어린이들을 과학 중 가장 처음 만나게 되는데요, 그만큼 화학은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보통 화학이라고 하면 어렵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원소 기호도 알아야 하고, 복잡한 화학식도 암기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기 때문이죠. 화학을 공부하려면 하나하나 쌓아 가야 한다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듭니다.
하지만 《판타스틱 화학 77》은 교과서나 기존의 화학에 관한 책들과 달리 어린이들이 자신의 관심이 이끄는 대로 마음대로 읽어 볼 수 있는 흥미로운 77가지의 이야기들로 구성했습니다. 77가지의 이야기들은 모두 화학에 관한 이야기들입니다. 하지만 길지 않고 흥미로운 주제들로만 구성되어 있지요. "눈앞에서 사라지는 원소", "물에 소금을 넣으면 물이 줄어든다고?" 그리고 "칼로 자를 수 있는 금속" 등과 같은 제목을 보는 순간 아이들은 마치 마법과도 같은 화학 현상에 관심을 두지 않을 수 없게 됩니다. 더군다나 이 신비하고 흥미로운 이야기들은 어떤 고정된 규칙을 따르지 않습니다. 전적으로 어린이들이 자기의 호기심에 따라 선택해 볼 수 있게 되어 있지요. 이 자유분방한 구성은 아이들에게 해방감과 함께 자유를 만끽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화학을 두루 섭렵하는 똑똑한 이야기들!
그런데 화학을 공부한다고 하면 도대체 무엇을 배우고 또는 살펴보게 되는 것일까요? 《판타스틱 화학 77》은 쉽고 재미있는 책이지만 또한 어린이들이 화학의 다양한 면모들을 두루 만나게 할 수 있는 똑똑한 책입니다. 이 책에서 어린이들은 재미난 화학 상식, 화학사, 화학 실험 등을 두루 살필 수 있습니다. 은하수가 라즈베리 맛이 난다는,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화학 상식들은 기본이고, 최초의 화학자는 연금술사였다는 화학사의 이야기도 만날 수 있습니다. 물과 모래를 섞어 모래 물을 만들어 보는 실험도 보고 직접 해 볼 수 있지요.
이 책이 소개하는 것은 "화학"이라는 한 가지 학문이지만, 세상의 모든 것이 그렇듯 화학 역시 하나의 얼굴만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이 책을 구성하는 다양한 이야기들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설령 이야기들의 순서를 얌전히 따라간다고 해도 상식과 역사, 실험 활동이 무작위로 배치된 책의 구성은 다른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화학이 복잡해서 재미있는 면모를 갖고 있음을 알게 해 줍니다. 또한 언제 어떤 주제를 만나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탐구할 수 있는 지적 유연성을 길러 주기도 하지요. 화학을 공부하며 어린이들은 똑똑한 이야기들을 통해 더욱 똑똑하고 현명해질 수 있습니다.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과학!
콘서트를 가면 으레 흔들게 되는 야광봉에 감춰진 화학적 발광 원리, 달걀이 오래되었을 때 아직 신선한지 아니면 상했는지를 달걀을 깨뜨리지 않고 구별하는 방법, 바나나와 다른 과일을 같이 두었을 때 다른 과일이 얼마 지나지 않아 상하는 이유 등, 《판타스틱 화학 77》에는 이와 같이 우리 주변에서 쉽게 마주하게 되는 것들과 관련된 화학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이 이야기들은 일상생활에서 찾아 보고 활용할 수 있는 화학의 지혜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화학의 지혜는 단순히 화학을 공부하는 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화학으로 생활에 보탬이 된다는 점에서 배우고 익히게 되는 어린이들에게 큰 보람을 안겨 줄 것입니다.
이 책에서 접하고 배울 수 있는 화학은 세계를 보는 시각을 넓혀 줄 수 있는 안경과도 같습니다. 어린이들은 교과서에서 접하지 못했던 다양한 화학을 접하게 됩니다. 사람 모양의 분자, 유리를 타고 올라가서 탈출하는 물질, 지구상에서 가장 비싼 화학 물질, 우리 몸에는 연필 수천 자루를 만들 수 있을 만큼의 탄소가 들어 있다는 등의 새로운 현상과 사실들을 알게 됨으로써 독자는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눈을 얻게 됩니다. 더 넓게, 더 멀리까지 바라볼 수 있게 된 세상에서 어린이들은 더 많은 것들을 얻고 누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판타스틱 화학 77》은 이러한 여정에 어린이들과 함께할 것입니다.
친절한 용어 풀이와 찾아보기
《판타스틱 화학 77》을 마무리 짓는 것은 "용어 풀이"와 "찾아보기"입니다. 용어 풀이에서는 책에서 쓰인 다양한 용어들을 이해하기 쉽고 간단하게 풀어 놓았습니다. 어린이들은 "결합", "기화", "반응성", "불순물", "원소" 등 흥미로운 과학 용어들의 뜻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찾아보기를 통해 특정 단어나 용어가 어떤 맥락에서 쓰였는지를 다시 한번 찾아볼 수 있어서 개념과 맥락의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