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리폼 채널 세계 1위
〈218만 구독자 열광! 신의손이선생의 리폼 수업 드디어 공개〉
한 해 버려지는 옷이 330억 벌이 된다는 사실, 알고 있으신가요?
환경 오염과 기후변화에 대한 논쟁이 식탁에서 사라진 지금에도 우리 발밑에서 토지와 바다는 오염되고 겨울은 없어지고 있다. 우리가 어렵게 되찾은 일상에서 잠깐 숨을 돌리고 있는 와중에도 우리가 전혀 상상하지 못한바이러스가 태어나고 있다. 모두 지독한 환경 오염과 점점 더 심화되는 기후변화 탓이다. 그리고 이런 환경오염의 중심에 서 있는 것이 바로 ‘버려지는 옷’이다. 일 년에 약 1,000억 벌의 옷이 생산되고 그중 330억 벌이 버려지거나 소각되고 있다. 티셔츠 1장을 만들려면 최대 2,700L의 물이 사용된다. 이는 곧 심각한 수질 오염으로 이어지는데, 생산 과정에서 전세계 배출량의 10%의 온실가스까지 발생한다. 이뿐만 아니라, 매년 버려지는 옷에서 나오는 1만 9,000톤의 미세 플라스틱은 해양 오염을 유발하고 결국 우리 식탁까지 올라온다.
우리가 오늘 버린 철 지난 티셔츠 1장이 나비효과가 되어 나와 가족의 건강, 나아가 지구의 생존까지 위협하는 것이다. 사이즈가 맞지 않거나 유행이 지난 옷들을 무심코 장롱에서 꺼내 버리고 마음에 드는 새 옷을 쇼핑했던 우리의 소소한 일상의 행동이 지금껏 경험해보지 못한 끔찍한 절벽으로 우리를 내몰고 있는 셈이다. 버려지는 옷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행동을 바꾸지 않으면 팬데믹 같은 끔찍한 경험은 다시 반복될 것이다.
더 늦기 전에 상황을 바로잡기 위해 유럽에서는 벌써 움직이기 시작했다. 패션의 본고장인 프랑스만 하더라도 정부가 헌 옷 수너비를 직접 지원한다. 5년에 걸쳐 지급하는 헌 옷 수선비가 한화로 약 2,190억 원에 달한다. 또한, 의류를 ‘생산자 책임 재활용 제도 품목’으로 분류해 의류 재고 폐기 시 생산자에게 벌금을 부과하고 있다. 이러한 정부의 노력과 함께 우리나라와 달리 현재 유럽에서는 ‘리폼 열풍’이 불고 있다. 리폼을 연구하고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기관이 많이 생겨나면서 입지 못하는 철 지난 옷을 새로 리폼해 나에게 필요한 아이템으로 만들거나 취향에 맞는 옷으로 수선하는 것이 새로운 유행이 되고 있다. 이러한 유럽의 분위기를 반영하듯, 저자의 리폼 채널 또한 유럽 시청자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으며, 매 회 전폭적인 지지와 응원을 얻고 있다.
이 책은 그런 저자의 ‘리폼 엑기스’만 담은 책이다. 아직 리폼 기술을 전문적으로 가르치거나 교육자를 양성하는 기관이 부족한 우리나라 독자들을 위해 헌 옷을 수선해 내 취향에 맞는 새 옷, 새 아이템으로 만드는 리폼 방법을 자세하게 담았다. 내 손으로 직접 자르고 재봉하는 과정에서 리폼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최대한 자세하게 리폼 과정을 소개하는 동시에, ‘안 맞는 바지’부터 ‘철 지난 아우터’, ‘사은품으로 받은 수건’, ‘늘어난 니트’, ‘낡은 부츠’ 등 다양한 아이템을 활용하는 리폼을 담았다. 리폼 불모지인 대한민국에서 리폼에 대해 배우고 입문하는 것은 물론, 고난도의 응용 리폼을 익힐 수 있는 책이다.
입지 않는 청바지, 원피스, 코트 등을 활용하는 52가지 리폼 클래스!
책에 소개된 클래스를 따라 하다 보면
누구나 다양한 리폼 아이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누구나 신의 손이 되는 쉬운 리폼〉에는 이런 특징이 있어요!
전세계 시청자의 폭발적인 반응을 얻은 52가지 리폼 레시피
유럽, 미국, 한국, 일본 등 218만 구독자에게 사랑받은 52가지 인기 리폼 레시피만 엄선해 구성했습니다. 매 회 영상마다 최고 반응을 얻었던 리폼들로, 요즘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리폼 트렌드를 알 수 있습니다. 명품 스타일의 가방, 세련된 투피스, 나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재킷, 홈파티룩, 우아한 버킷백 등 패션 아이템은 물론, 귀여운 아동복, 취향대로 만드는 슬리퍼, 푹신한 보디 필러 등 전세계적으로 유행하는 리폼을 배울 수 있습니다.
다양한 소재를 리폼할 수 있어요
누구나 집에 있는 소재로 쉽고 재미있게 리폼할 수 있도록 최대한 다양한 소재를 소개합니다. 유행 지난 헌 옷부터 오래된 커튼, 낡은 수건, 안 쓰는 무릎 담요, 할머니의 손뜨개 카디건, 늘어난 니트, 모직 코트, 물 빠진 청바지, 구멍난 점퍼, 자투리 천 등 집마다 꼭 있는 일상적인 소재를 새로운 아이템으로 리폼하는 방법을 다양하게 담았습니다. 언제 어떤 아이템을 리폼하든 모두 이 책에서 찾을 수 있을 거예요.
모든 아이템에 QR코드로 영상이 수록돼 있어요
재봉을 해보지 않은 초보자도 손 쉽게 리폼할 수 있도록 모든 리폼마다 영상을 함께 구성했습니다. 저자의 리폼하는 모습을 보며 쉽게 따라 할 수 있어 리폼이 더욱 쉽고 재밌어집니다. 영상을 모두 QR코드로 만들어 페이지 하단에 구성해 스마트폰으로 쉽게 영상을 재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재봉에 필요한 기본 패턴부터 부분 봉제 지식까지, 기초 재봉 지식이 담겨 있어요
리폼을 하기 위해선 꼭 필요한 재봉 기술! 초보자 분들을 위한 기초 재봉 지식을 자세하게 담았습니다. 바지와 상의, 스커트를 만들 수 있는 기본 패턴부터 소매를 달 수 있는 소매 패턴, 바이어스를 만들어 다는 방법, 가방 안주머니 다는 방법, 다트 잡는 법, 허릿단 만드는 법 등의 구체적인 봉제 방법은 물론, 상의 길이를 줄이고 바지 밑단을 줄이는 실용적인 재봉 방법까지 자세하게 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