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 흑해(Black Sea)가 미국 CNN 트래블 ‘2024년 꼭 가봐야 할 곳’으로 선정되며 올해의 여행지로 주목받고 있다. 튀르키예 북쪽에 위치한 흑해는 아름답고 고요한 바다와 독특한 지형, 다양한 볼거리로 관광객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곳이다. 하지만 이곳도 튀르키예의 수많은 보석 같은 여행지 중 하나일 뿐이다. 동서양의 접점으로 수천 년간 수많은 왕조가 명멸했던 튀르키예에는 그리스·로마 시대, 오스만 튀르크, 이슬람 문명 등 한때 인류가 이룩한 역사의 흔적이 산재해 있다. 그 중심이 되는 이스탄불 아야소피아 광장에 서서 블루모스크를 바라보고 있자면, 동양과 서양이 만나는 역사의 한복판에 들어와 있는 감동과 흥분에 휩싸이게 될 것이다.
1. 완벽한 튀르키예 여행을 위한 단 한 권의 가이드북! 튀르키예 8개 지역, 60개 도시 완전 정복
〈프렌즈 튀르키예 24~25〉는 튀르키예의 중심인 이스탄불과 마르마라해, 에게해, 지중해, 흑해, 동부 아나톨리아, 중부 아나톨리아, 남동 아나톨리아 등 크게 8개 지역으로 나눠 총 60개 도시의 여행 정보를 제공한다. 아시아와 유럽의 경계에 자리한 튀르키예 제1의 도시인 이스탄불, 신이 빚은 대자연이라 불리는 카파도키아, 클레오파트라가 사랑한 석회 온천 파묵칼레 등 국내에 이미 잘 알려진 여행지뿐 아니라 낯선 곳들까지 속속들이 소개하고 있다.
특히 〈프렌즈 튀르키예(터키)〉 개정판은 저자가 2024년 5월까지 취재한 최신 튀르키예 여행 정보를 담고 있다. 주요 명소의 입장료와 대중교통 정보 등을 최신 데이터로 업데이트한 것은 물론, 어디서도 구하기 힘든 인기 식당, 상점, 숙소 등의 실용 정보를 아낌없이 담았다.
2. 튀르키예와 함께 가면 좋은 여행지! 튀르키예 근교의 그리스 섬 연계 소개
튀르키예를 여행하면서 가까운 그리스 섬까지 돌아본다면 여행의 기쁨은 배가 될 것이다. 〈프렌즈 튀르키예(터키) 24~25〉는 인기 지중해 여행 코스인 튀르키예-그리스 연계 일정을 소개하고 있어 더욱 특별하다. 그리스의 로도스 섬과 코스 섬은 튀르키예에 인접해있어 함께 여행하기 좋은 휴양지다. 책에서 소개하는 루트를 따라 튀르키예에서 페리보트를 타고 이동하면 어렵지 않게 그리스 섬에 도착할 수 있다. 이 두 섬의 관광, 식당, 숙소 정보는 물론이고 깊이 있는 역사 해설까지 상세히 소개하고 있으니 튀르키예 여행과 더불어 그리스 여행까지 함께 계획해보자.
3. 관광안내소보다 훨씬 자세한 지도 제공! 튀르키예 전도와 이스탄불 상세 지도 수록
튀르키예는 관광안내소에서도 정확한 현지 지도를 구하기가 힘들뿐더러, 길 이름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아 길 찾기가 어렵다. 그러나 튀르키예 시내는 대부분 도보로 돌아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지도가 꼭 필요하다. 〈프렌즈 튀르키예(터키) 24~25〉는 튀르키예 전도와 함께 초보 여행자의 눈높이에 맞춰 관광안내소보다 훨씬 자세한 이스탄불의 상세 지도를 특별 부록으로 증정한다. 이스탄불 상세 지도에는 이스탄불 구시가지와 신시가지의 모든 볼거리와 숙소, 레스토랑이 표시되어 있으며 뒷면에는 교통 노선도, 주요 거리 세부도 등이 함께 수록되어 튀르키예를 여행하는 데에 더없이 유용할 것이다.
4. 아는 만큼 감동이 더해지는 여행! 튀르키예의 세계문화유산 완벽 가이드
동서양의 접점인 튀르키예 곳곳에는 그리스·로마 시대, 오스만 튀르크, 이슬람 문명 등 인류가 이룩한 역사의 흔적을 느낄 수 있는 세계문화유산이 산재해 있다. 〈프렌즈 튀르키예(터키) 24~25〉에서는 튀르키예 여행 중 절대 놓칠 수 없는 세계문화유산 총 21곳의 상세 가이드를 담고 있다. 튀르키예의 중심인 이스탄불 역사지구, 괴레메 국립공원과 카파도키아 기암괴석, 파묵칼레의 석회층과 히에라폴리스, 넴루트 산의 콤마게네 왕국 무덤 등 튀르키예 세계문화유산의 정보가 생동감 있는 화보와 함께 구성되어 있다. 여행 전에 읽어두면 자연과 역사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얻을 수 있으며, 인류 문명을 이해하는 여행의 첫걸음이 될 것이다.
5. 완벽한 튀르키예 여행을 디자인한다! 일정별·지역별·테마별 코스 추천
〈프렌즈 튀르키예(터키) 24~25〉에서는 여행 일정과 지역, 테마를 고려한 9개의 추천 루트를 소개한다. 튀르키예의 주요 도시만 돌아보는 ‘핵심 튀르키예 8일’, 튀르키예 전역을 두루 섭렵하는 ‘튀르키예 일주 45일’ 일정 외에도 지중해 휴양 여행, 역사 여행, 기독교 성지 순례 등 다양한 테마 루트를 제시한다.
각각의 일정은 한눈에 보기 쉽도록 표와 지도로 만들었다. 이 표에는 여행할 도시, 교통편, 소요시간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가장 효율적인 이동 수단과 일정은 ‘교통 어드바이스’와 ‘일정 어드바이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저자가 제시한 팁을 참고하며 완벽한 나만의 튀르키예 여행 루트를 완성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