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의 내용을 오늘날의 언어로 풀어서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자신이 개척한 교회에서 평생을 사역한 뒤, 자신의 생애가 얼마 남지 않았음을 알게 된 목회자의 마지막 설교”
우리는 그동안 신명기를 고대의 여행 기록부터 율법에 이르기까지 온갖 잡다한 자료들의 모음집 정도로만 여겨 왔다. 그리고 그 자료 중 어떤 것도 오늘날의 내 삶에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하나님을 알도록 초대받다: 신명기』의 저자 A. J. 컬프는 죽음을 앞둔 모세가 자신의 돌봄 없이 백성이 약속의 땅에서 살아가야 할 때를 대비해서 백성을 위해 하나님을 신뢰하는 법을 배우도록 써 내려간 글이라는 관점으로 신명기를 바라본다. 즉 각 세대가 살아 계신 성경의 하나님을 새로이 만나게끔 도우려는 목적으로 기록되었다는 것이다. 그에 따르면, 신명기는 다음의 두 방식으로 그 과업을 이행한다. 첫째, 각 세대의 독자들에게 하나의 초대를 제시한다. “하나님 앞에 나아와서 그분을 더 자세히 알아 가라.” 둘째, 우리가 이 초대에 응답하도록 여러 방편을 제공한다. 이 책 『하나님을 알도록 초대받다: 신명기』의 목적은 바로 이 하나님을 알아 가는 방편 중 일부를 살피는 데 있다. 그럼으로써 우리는 신명기의 부름에 충실히 응답하게 될 것이다.
● 이 책의 특징
- 신명기의 핵심 주제, 배경과 맥락을 고대의 정치 조약의 형식과 비교하여 풀어낸다.
- 성도가 하나님께 매여 있다는 것과 하나님이 성도를 그분께 결속시키시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를 설명한다.
- 출애굽 여정에서 보여 주신 하나님의 돌보심과 긍휼을 신명기가 어떤 식으로 백성에게 기억하게끔 하는지 알려 줌으로써 오늘날 우리도 그 방법으로 그 여정에 동참하여 하나님과의 관계 속으로 들어가도록 돕는다.
- 신명기에서 제시하는, 하나님을 더 깊이 알아 갈 수 있는 다섯 가지 방법을 세세히 설명한다.
- 우리에게 익숙한 소설 속 등장인물들을 통해 신명기의 기록 목적이 무엇인지(구두쇠 스크루지와 유령), 신명기가 그리스도를 어떻게 바라보는지(나니아 연대기의 아슬란과 마녀) 그 교훈을 우리 삶과 교회에 적용할 수 있는 길을 제안한다.
- 각 단원마다 함께 토의할 문제가 수록되어 있어서 소그룹 교재로 적합하다.
● 〈일상을 변화시키는 말씀〉 시리즈
01 하나님께 소리치고 싶을 때: 욥기
02 십자가와 보좌 사이: 요한계시록
03 신비를 엿보다: 다니엘
04 무대 뒤에 계신 하나님: 에스더
05 왕을 버리다: 사사기
06 기도의 심장: 누가복음
07 소외된 이들의 하나님: 룻기
08 함께 세상으로: 사도행전
09 우주의 시작: 창세기 1-11장
10 그리스도 안에서 변화되다: 고린도전서
11 어둠을 끊어 내다: 고린도후서
12 하나님의 가족으로 해방되다: 출애굽기
13 하나님을 알도록 초대받다: 신명기
“하나님의 말씀은 변화시킨다.” 〈일상을 변화시키는 말씀〉이라는 제목과 이 시리즈만의 특징은 바로 이에 대한 확신에서 비롯되었다. 이 시리즈는 2017년 6월 『하나님께 소리치고 싶을 때: 욥기』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성경 각 권 개론서 열두 권을 출간했으며, 이 책들 모두 골고루 독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이 시리즈는 성경 각 권의 배경과 핵심 주제뿐 아니라 이 시대에 필요한 메시지를 다루는, 이론과 실제가 균형 잡힌 성경 개론서다. 책임 편집자인 철학·종교·신학 교수 크레이그 바르톨로뮤는 세계의 유수한 학자들과 함께 각 권의 주요 주제를 찾아내어 그 매력적인 주제를 중심으로 문맥을 세심하게 살피며 내용을 설명한다. 시리즈 각 권은 그 결과, 독자에게 참신한 통찰력을 줄 수 있는, 매력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주제별 성경 연구서로 자리 잡았다. 이제 열세 번째 책으로 『하나님을 알도록 초대받다: 신명기』가 출간되었다.
이 시리즈는 성경을 읽고 가르치고 설교하는 일에 도움을 준다.
- 시리즈의 특징
* 성경 각 권의 문맥 이해
* 성경 각 권을 관통하는, 깊이 있는 주제별 연구
* 독자의 일상생활에 적용하도록 돕기 위한, 개인적인 사례와 일상적인 어조
* 개인 혹은 그룹 성경 공부를 위한 적용 질문 수록
* 개인 성경 통독을 돕기 위한 성경 권별 개론서
● 시리즈 편집자의 글
『하나님을 알도록 초대받다: 신명기』에서는 신명기가 오직 하나님을 아는 일에 관한 내용을 다루는 책임을 보여 준다. 이 책은 마치 신적인 시간 여행의 통로와 같아서, 우리를 옛적부터 항상 계시는 그분의 거룩한 임재 앞으로 인도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잘 알기 위해서는 신명기를 더 깊이 숙고할 필요가 있다. 신명기는 그저 낯선 고대의 율법들로 가득 찬 낡고 진부한 책이 아니다. 우리 신자들이 하나님을 더 잘 알아 가도록 초대하며, 생명의 길을 택하고 그분의 사랑과 지혜로운 손길 아래서 번영을 누릴 것을 촉구한다.
신명기에 나오는 이 율법들을 통해, 하나님은 방황하는 우리의 마음을 그분 자신께로 붙들어 매신다.
- 크레이그 바르톨로뮤, 데이비드 벨드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