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 네트워크 관련 예제를 통한 Go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개념
◆ 네트워크 자동화를 위한 Go의 강력한 기능
◆ 네트워크 자동화의 목표와 이점 그리고 일반적인 사용 사례
◆ 다양한 기술을 사용해 네트워크 장치와 상호작용하는 방법
◆ Go 프로그램을 자동화 프레임워크에 통합하는 방법
◆ Go를 OpenConfig 생태계에 활용하는 방법
◆ 네트워크 가시성을 위해 분산 및 확장 가능한 시스템 구축
◈ 이 책의 대상 독자 ◈
네트워크 자동화가 무엇인지, Go 프로그래밍 언어가 네트워크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되는지 알고자 하는 모든 네트워크 엔지니어, 관리자 그리고 기타 실무자를 위해 설계된 책이다. 전반부에서는 Go 언어의 주요 기능을 설명하므로 프로그래밍의 기본 지식을 갖춘 초보자에게 적합하다.
◈ 이 책의 구성 ◈
1장, ‘소개’에서는 네트워킹과 Go 언어, Go 언어의 장점 그리고 파이썬과의 차이점을 살펴본다.
2장, ‘Go의 기초’에서는 Go 언어를 정의하고 기본 원칙을 소개한다. 그리고 Go 소스 코드 파일 구조를 설명하고 Go 프로그램을 컴파일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3장, ‘Go 시작하기’에서는 제어 흐름, 입출력 연산, 디코딩과 인코딩 그리고 동시성과 같은 네트워크 자동화와 관련된 Go의 다양한 특성을 소개한다.
4장, ‘Go를 사용하는 네트워킹(TCP/IP)’에서는 TCP/IP 모델의 각 계층에서 Go를 사용하는 실제 사용 사례를 살펴본다.
5장, ‘네트워크 자동화’에서는 네트워크 자동화가 네트워크 운영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비즈니스에서의 장점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개별 사용 사례를 네트워크 자동화 시스템으로 확장하는 방법도 알아본다.
6장, ‘구성 관리’에서는 SSH와 HTTP를 통해 다양한 네트워킹 공급자의 네트워크 장치와 상호작용해서 네트워크 장치를 구성하고 운영 상태를 수집해 모든 변경 사항을 확인하는 실제 예를 살펴본다.
7장, ‘자동화 프레임워크’에서는 앤서블(Ansible)과 테라폼(Terraform)을 중심으로 자동화 프레임워크를 Go와 통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8장, ‘네트워크 API’에서는 네트워크 자동화를 가능하게 하는 네트워크 장치를 관리하기 위한 기기 간 인터페이스(RESTCONF와 OpenAPI부터 gRPC까지)를 살펴본다.
9장, ‘OpenConfig’에서는 장치 프로비저닝(provisioning)이나 원격 측정 스트림(telemetry stream) 그리고 라우팅 추적(traceroute)과 같은 행위를 실행하는 등 원격 OpenConfig gRPC 서비스로 일반적인 운영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10장, ‘네트워크 모니터링’에서는 Go를 사용해 네트워크 패킷을 캡처하거나, 데이터 평면 원격 측정(data plane telemetry)을 처리하거나, 네트워크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 능동형 프로브(active probe)를 실행하고 측정 지표를 시각화하는 등 네트워크를 다양한 각도로 모니터링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본다.
11장, ‘전문가의 식견’에서는 네트워크 자동화에 대한 실무 경험이 있거나 네트워크 관련 업무와 활동을 위해 Go를 사용하는 사람의 관점을 공유한다.
12장 ‘부록: 테스트 환경 구축’에서는 이 책의 모든 예제를 원활하게 실행할 수 있도록 호환되는 컨테이너랩(Containerlab)의 버전과 관련 종속성을 포함하는 테스트 환경을 구축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 옮긴이의 말 ◈
현대 사회의 필수 기반 시설인 네트워크 인프라를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입니다. 그러나 과거의 수작업 기반 운영 방식은 인적 오류의 발생 가능성이 높았을 뿐만 아니라 비효율적이었습니다. 이에 프로그래밍 방식의 네트워크 자동화가 그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Go 언어는 간결한 구문, 뛰어난 성능, 강력한 동시성 지원 등과 같은 장점을 가진 네트워크 자동화 분야에서 각광받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이 책은 Go를 활용한 실전 네트워크 자동화 지식과 기술을 상세히 다룹니다.
이 책은 Go 언어의 기본 문법과 주요 개념을 알려주고 TCP/IP 모델 전반에 걸친 실제 프로그래밍 예제를 통해 네트워크 프로토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SSH, HTTP 등 주요 프로토콜의 활용, 데이터 추출 및 파싱, 장치 구성 및 상태 관리 등 네트워크 자동화 실무에 필수적인 주제를 다양한 예제를 바탕으로 익힐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앤서블(Ansible), 테라폼(Terraform) 등 주요 자동화 프레임워크의 연동 방법과 OpenConfig 기반 gNMI/gNOI 활용법, 패킷 캡처 및 모니터링 자동화 기술 등 최신 네트워크 운영 트렌드를 심도 있게 다룹니다. 외부 시스템 연동, 프레임워크 직접 개발 등 실무 환경에 맞는 전략적 기술도 포함돼 있습니다.
저자를 비롯해 네트워크 자동화 분야에서 Go 언어를 사용하는 전문가들이 오랜 기간 실무를 통해 고민했던 문제와 해결 방안을 친절히 설명하고 있으므로 이 분야의 입문자와 전문가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Go 기반 네트워크 자동화 역량을 한층 업그레이드하는 데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