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 알아두면 두고두고 도움이 된다!
나이와 성별에 상관없이 써먹을 수 있는 일상 심리학
나이가 들면 연륜이라는 것이 쌓인다. 그만큼 다양한 일을 겪어 적절한 대처법을 터득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아무리 많은 일을 경험해도 처음 겪는 상황이 있을 수밖에 없다. 공부를 잘해도 인간관계에서는 미숙할 수 있고 직장에서 높은 성과를 내고 있다 해도 자녀교육은 처음일 수 있다. 동료로는 좋았던 사람이 리더로서는 능력이 부족할 수도 있고 겉보기와 달리 떨어진 자신감을 회복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이렇게 실수하거나 서툴 수밖에 없는 순간, 주변에 도움을 청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좋겠지만 안타깝게도 그렇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저자는 다른 사람에게 부탁하기 어려울 때, 자꾸만 계획이 틀어져 당황스러울 때, 좀처럼 소비를 줄이기 힘들어 고민일 때 등 누구나 일상에서 겪을 법한 여러 상황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한 번 알아두면 평생 도움이 되는 유용한 심리 기술을 전한다.
의심은 문제 해결을 늦출 뿐
사소한 심리 기술이 불러오는 일상의 큰 변화
사람들은 해결책이라고 하면 특별하고 전문적인 기술을 떠올리지만 의외로 해결방법은 간단할 때가 많다. 모두 사람이 하는 일이고, 사람의 심리 상태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누구나 바로 시도할 수 있는 간단한 심리 기술을 안내한다. 예를 들어 부탁을 할 때 눈을 맞추면 상대방이 승낙할 확률이 두 배가량 증가하고, 중요한 발표가 있는 날 검은색 옷을 입으면 자신감이 상승한다. 어떤 음악을 듣느냐에 따라 소비 금액이 바뀌고, 말투 하나 바꾸는 것으로 기분 좋을 대화를 나눌 수 있고 존경받는 리더가 될 수 있다. 저자는 여기 설명한 방법이 너무나 쉬워 보여 처음에는 의심스러울 수 있지만 검증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기술들이니 믿고 해볼 것을 권한다. 그리고 비슷한 상황에서 두 번, 세 번 참고하다 보면 놀랍게도 인간관계, 직장 생활, 경제생활 등 일상의 많은 부분에서 큰 변화가 나타날 것이며 만족스러운 삶을 사는 데 보탬이 될 것이라 말한다.
마음이 건강해야 몸도 인생도 건강해진다!
만족스러운 삶을 위한 스트레스 해소법
우리가 살면서 가장 오랜 시간을 함께하는 존재는 다름 아닌 자기 자신이다. 즉 세상에서 가장 소중히 여겨야 할 상대는 바로 우리 자신이고, 스스로를 사랑하지 못하면 인간관계와 직장 생활, 경제생활이 얼마나 잘 풀리든 불만족스러운 삶을 살게 되기 마련이다. 저자는 마음이 건강해야 몸도 인생도 건강해진다면서 일상에서 자존감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심리 기술을 소개한다. 이를테면 젊다고 생각하면 나이에 비해 정말 체력이 좋아지고, 식사 후 설거지를 하면 일상의 스트레스를 씻어낼 수 있다. 산책할 때도 도시의 거리보다 녹음이 우거진 공원을 걸으면 더 많이 회복된다. 1인 가구가 늘어나며 혼자 있는 사람이 늘어난 요즘, 이 책에 적힌 기술을 꾸준히 실천해 습관을 들이면 편안한 삶을 사는 것을 물론 일상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해도 침착하고 능숙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