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밀한 분류와 풍부한 예시로 누구나 쉽게 기록하는 인생노트
책은 13가지 세밀한 분류를 통해 어느 것 하나 빠짐없이 기록하도록 한다. 이를 작성 전 가이드와 요령, 보관 방법 등 상세한 설명과 풍부한 예시를 통해 누구나 쉽고 편안하게 적어 나가도록 한다.
기억에 남는 추억/에피소드, 인생에서 보람 있었던 일, 아쉬웠던 일, 꼭 해보고 싶은 일 등 내가 이 세상에 와서 어떻게 살았는지, 함께 공유하고 싶은 기억과 추억에는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좋았고 아쉬웠던 일들과 꼭 해보고 싶은 일들은 무엇인지, 또 평소 자녀에게 미처 하지 못한 이야기 등을 기록하고 삶을 요약한다. 그리고 가족과 사회에 남기는 인사를 미리 준비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게도 한다.
자신의 존재를 지키고 이웃·가족과의 끈을 유지하는 소중한 기록
책은 세밀한 기록 외에도 응급 상황이나 뜻밖의 사고에도 빈틈없는 후속 조치가 이뤄지도록 한다.
자신의 건강정보를 기록함으로써 위급한 상황에서 신속한 의료조치를 받을 수 있게 하고, 떨어져 사는 가족에게 긴급히 연락하거나 주변의 도움을 쉽게 받을 수 있게 한 것이다. 또 간병/장례/유품 정리 희망, 자산에 대한 사항과 사전의견서(요양/연명치료 등), 유언서(자필 유언, 비밀 유언, 스마트폰을 이용한 동영상 촬영 등) 작성 연습까지 미리 기록해 두도록 한다.
이러한 모든 기록은 유사시 자신의 존재를 지키고, 가족들에게는 꼭 알아야 할 사항을 전달하여 미래를 대비하는 것은 물론 존재의 흔적으로 남겨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