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적인 마음의 습관을 바꾸는 정직한 자기 발견의 여정
놓아 버림을 통한 자기 발견의 여정은 일상에서 경험하게 되는 부정적 감정에서 출발한다. 호킨스 박사는 부정적 감정과 생각을 억누른다고 해서 그것이 사라지지는 않고 오히려 더 강화되어 되돌아오기 때문에, ‘마치 무거운 물건을 내려놓듯’ 바로 놓아 버려야 한다고 말한다. 부정적 감정이 작동하지 않으면 자연히 환희, 행복, 안도감 같은 긍정적 감정이 솟는다는 것이 놓아 버림 기법의 핵심이다.
놓아 버림은 간단하고 명확한 방법이지만, 자연스럽게 의식적으로 놓아 버리는 단계에 이르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하다. 이 책은 무의식에 억압되어 있을 가능성이 큰 낮은 수준의 부정적 감정과 습관부터 놓아 버릴 수 있도록 구성되어, 순서대로 따라가다 보면 낮은 수준의 감정과 에너지를 내려놓고 보다 높아진 의식을 확실하게 경험할 수 있다. 무기력, 두려움, 불안, 분노, 슬픔 등 부정적 감정뿐 아니라 환희, 감사, 평화로움, 사랑 등 긍정적인 마음까지 폭넓게 다루는 이 책이 부정적인 마음의 습관을 긍정적으로 바꿔 나가는 놓아 버림의 여정에 길잡이가 되어 준다.
이론과 실천의 접목, 일상에서 놓아 버림을 곁에 두고 함께하기
『데이비드 호킨스의 놓아 버림 연습』은 독자들이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원작의 핵심 내용을 부드러운 문체로 정리하고 있다. 동시에 원본 페이지도 수록되어 있으므로 원작의 해당 대목을 함께 읽어 가며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할 수 있다. 책에는 마음의 평화를 주는 그림과 함께 독자 스스로 내면을 들여다보고 기록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실제로 내면의 변화를 체험하고 정리해 볼 수 있다.
요컨대, 이 책은 『놓아 버림』의 핵심 내용 요약본일 뿐만 아니라, 독자들이 자신의 내면을 기록하고 성찰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 준다. 이 공간은 긍정성과 감사를 기르는 감사 일기장, 불안한 마음을 들여다보는 일기장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어 새로운 치유 도구로서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지닌다. 삶의 어려움 속에서도 자아탐구와 개인적 성장을 추구하는 이들에게 유용한 도구가 될 것이다.
일상생활에 놓아 버림 기법을 적용하다 보면, 어느새 우리의 삶 자체가 우리의 스승이 됩니다.” - 본문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