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운영, 정답은 없지만 해답은 있다!
19년 차 카페 창업 컨설턴트가 알려주는 카페 운영 전략
이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카페 시장의 현실을 언급하며 카페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의 유형을 구분하고, 성공하기 위해서 가져야 할 마인드가 무엇인지 알려준다. 그리고 대부분의 예비 창업자가 가장 고민하고 있을 개인 카페와 프랜차이즈 카페의 선택에 관해 조언한다.
2장에서는 카페 창업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창업자금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창업자금의 규모부터 시작해서 자금을 어떻게 분류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3장에서는 카페가 들어설 입지를 고르기 위한 상권분석을 설명한다. 자영업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 으레 그렇듯 흔히들 말하는 목 좋은 곳, 즉 1급 상권만 노리는 게 정답은 아님을 알려준다.
4장에서는 인테리어 업체를 선택하는 방법부터 시작해서 효율적인 작업 공간을 만드는 방법까지, 카페 공간을 구성하는 방법을 하나씩 알려준다.
5장에서는 홍보 전략을 비롯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로 자영업에서 필수로 자리 잡은 배달 서비스에 대해 가르쳐준다. 앞서 일러준 노하우를 전부 성실히 실천하더라도 고객이 카페의 존재조차 모른다면 아무 소용없고, 배달 서비스는 시스템을 확실하게 숙지하지 않으면 오히려 매출에 손해로 작용할 수 있다.
6장에서는 창업을 시작했을 때 반드시 알아둬야 할 행정 업무 및 세무 정보를 알려줌으로써 창업에 실직적인 도움을 준다. 특히 행정 업무는 모르고 놓쳤다가는 본격적으로 카페를 오픈하기 전부터 곤란을 겪을 수 있으니 꼼꼼히 읽어보기를 권한다.
마지막으로 7장에서는 자영업의 기본이라 말할 수 있는 고객 응대 방법은 물론이고 카페를 관리하는 대략적인 방법을 일러준다. 부록에 있는 체크리스트 및 액션 플랜을 참고하면서 정독한다면 막막하기만 하던 카페 창업에 길이 보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