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에는 끝이 없고, 세상에는 신비로운 것들이 너무 많으니까!
몰라도 괜찮지만 배우면 훨씬 더 교양 있는 ‘일상 과학’의 세계로 들어가 보자
내가 배운 물리, 화학, 생물은 정말 어려운 것이었을까? 그렇게나 풀기 싫었던 미적분과 기하학은 대체 왜 배워야 했던 걸까. 일상에서 써먹을 수 있는 날이 오기는 할까? 그런 의문을 마음 어디엔가 품고 있었다면, ‘하루 한 권 시리즈’를 펼쳐 보자.
존재의 근거와 세상의 이치를 밝히는 지적 모험
우리를 둘러싼 세계를 이해하다!
인류는 오랜 시간 동안 자연을 탐구하며 생명과 화학의 비밀을 풀어왔다. 현대 사회의 관점에서 보아도 화학과 생명 과학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우리가 먹는 음식, 사용하는 약물, 입는 옷, 심지어 호흡하는 공기까지도 ‘화학’과 ‘생명’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뿐 아니라 우리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가는 데 있어 기반을 제공해주는 학문이다.
‘유전공학’의 발전은 우리가 질병을 예측하고 예방하며,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 ‘생명공학’은 생물학적 시스템을 이용해 제품과 기술을 개발함은 물론 유전자 편집 기술과 지속 가능한 자원 개발로 농업, 의학, 환경 보호에 기여한다. ‘유기화합물’은 생활 전반에 걸쳐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되며 이를 이해하는 것은 우리의 건강과 환경을 지킬 때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다. ‘주기율표’는 화학의 기본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탄소’는 모든 생명체의 화합물의 기본을 이루는 원소로써 그를 이루는 지식은 매우 중요하다. 이로부터 확장하여, ‘화학 열역학’은 에너지와 물질의 상호작용을 다루고 반응의 에너지 변화와 효율성에 대해 수학적인 설명을 남긴다.
이 여섯 가지 부문을 『하루 한 권 화학·생명 세트』는 다양한 그림과 쉬운 설명으로 더 재미있게, 더 유익하게 추려냈다. 기본 개념뿐 아니라 최신 연구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지식을 전하며 화학과 생명 과학이 일상생활의 얼마나 명확한 토대와 뼈대가 되는지 깨닫게 한다. 화학과 생명의 매력에 푹 빠져 한 권 한 권 읽어 나가는 동안 기초 지식을 쌓으며 과학적 사고, 탐구 능력, 미래를 읽는 시각까지 모두 길러 보자!
과학이 가진 힘! 전권을 아우르는 총체적 주제
또 다른 시각과 지혜를 얻는 방법
하루 한 권 시리즈는 우리가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과학이 갖춘 실용적인 모습을 파헤치는 과학 교양 도서다. 과학을 잘 모르는 사람들도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판, 표, 친절한 설명을 통해 최대한 쉽게 내용을 담았다. 예컨대 어떻게 하면 훨씬 더 과학적으로 노력할 수 있는지, 어제 사 온 씨앗을 가장 빨리 싹틔우는 방법, 새집 증후군은 왜 생기는지까지. 일상에서 마주할 법할 부분들을 과학적으로 설명했다. 어렵거나 이해할 수 없는 내용이 아니라 우리 삶과 밀착된 문제를 과학을 통해 풀어내고, 그것들을 어떻게 바라보면 좋을지 함께 고민하는 책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의 ‘어떤’ 현상들을 과학의 눈으로 분석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것도 아주 가볍게, 책 한 권으로 말이다. 그리고 그러한 시각을 가진다는 건, 우리가 살아감에 있어 생존의 무기 하나를 더 가지게 됨을 의미한다. 이러한 무기는 우리가 어떤 현상에 지혜롭게 대처하고 싶을 때 활용할 수 있는 힘이 되어줄 것이다.
최고의 과학자들의 모여 만든 과학 교양서
내일을 바꾸는 단 한 권의 지식, 하루 한 권 시리즈!
과학 도서는 최신 자료와 현시대 주목해야 할 과학 정보/지식에 대해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 하루 한 권 저자들은 세계적으로 활동하는 과학 도서의 권위자들이다. 검증된 이력은 기본, 연구자로서, 교육자로서, 집필자로서 독자들을 과학의 세계로 안내하는 데 충분한 경험을 갖추고 있다. 과학을 왜 배워야 하는지, 우리가 해당 분야를 공부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며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그뿐 아니라 과학 ‘덕후’로서 과학이 주는 순수한 즐거움을 알고 있기에 어렵거나 낯선 학문이 아니라 즐거움과 지혜를 주는 학문임을 전하는 데 진심이다. 하루 한 권 시리즈는 촘촘히 잘 짜인 구성과 내용으로 이루어졌다. 그만큼 높은 완성도, 최고의 시리즈임을 자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