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 개념을 그리자(모두 3권)〉을 구매하는 분들에게 〈학부모 가이드북〉을 함께 제공합니다.
2022년 새롭게 바뀐 교육과정에 따라 초등수학에서 어떤 것들을 더 중요하게 여기고, 나아가 중등수학으로 연결되는 지점을 파악해 대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초등수학, 개념을 그리자〉에서 다루고 있는 개념들이 개정 교육과정과 어떻게 연결이 되는지, 초등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에 따라 익혀야 할 주요한 영역별 개념을 설명합니다. 〈학부모 가이드북〉을 만들어 초등학생들의 수학 공부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친절하게 안내합니다. 특히, 부모와 아이가 함께 수학 공부를 해야 하는 까닭, 영역별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길잡이가 되어 줄 것입니다.
■수학, 학년별 공부가 아닌 영역별로 공부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수학을 왜 어렵다고 여길까요? 수없이 반복하는 문제 풀이에 익숙한 아이들은 어찌어찌 답을 내지만, 왜 그렇게 풀었는지 물어보면 대부분의 아이들은 머뭇거리며 답을 하지 못합니다. 방금 푼 문제를 왜 속 시원히 설명할 수 없을까요? 문제 속에 숨은 이치나 원리를 탐구하는 대신 정답을 빨리 찾는 문제 풀이 중심의 수학 교육 탓이 큽니다. 원리도 모른 채 무작정 문제 풀이에 나서다 보면 공부가 지루해지고 싫증 나며 차츰 수학과 멀어지게 됩니다.
수학은 개념이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이 한 단원을 마치고 학년이 바뀌어 다른 단원을 배우게 되면 앞서 배운 내용을 전부 잊고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수학 교과서는 아이들이 이전 학년에서 배운 내용을 완벽히 알고 있다고 가정하고 새로운 내용을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이 책은 학년별로 쪼개진 수학 개념을 영역별로 연결해 정리했습니다.
■수학의 개념을 그림과 도식, 이미지로 남겨서 오래도록 기억하자!
수학은 우리가 보는 현실을 추상화하여 수로 표현한 것입니다. 이 추상성 때문에 어린이들이 수학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눈으로 보는 것은 우리가 세계를 알아차리는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입니다. 백 번 말로 듣는 것보다 한 번 눈으로 보는 것이 낫지요. 더군다나 초등학교 시기는 추상화된 개념을 이해하기에는 아직 발달이 덜 된 시기이기 때문에, 그림으로 수학을 익히면 훨씬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어려운 개념도 발달 단계에 맞는 언어로 설명하면 제대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초등수학, 개념을 그리자(모두 3권〉은 수학 공부에 바탕이 되는 개념 들을 그림과 도식 등 다양한 이미지로 보여 줍니다. 이미지 자료들은 어려운 문제도 단숨에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머릿속에 사진 찍힌 듯이 남아 오랫동안 기억하게 할 것입니다. 그래서 아이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림이나 도식을 풍부하게 담았습니다.
■수학 공부도 유머러스하게, 흥미롭고 재미있게 하자!
책마다 ‘더 알아보기’ 꼭지를 마련해 흥미로운 수학 이야기와 학습에 도움이 되는 핵심 개념들을 다시 한번 짚어 줍니다. 아이들이 이야기를 읽고 그림을 보면서 수학 개념에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유머러스한 일러스트도 빠뜨리지 않았습니다. 일러스트는 읽는 재미를 더해 줄 뿐 아니라 개념 이해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 책에 구석구석 담긴 다채로운 일러스트들은 수학 개념을 시각적으로 이해하게 하고,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해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