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는 직업상담에 사명감을 가진 명의가 되기 위한 1급 직업상담사를 위하여 조금이나마 부담을 덜어주고자 이 책을 힘겹게 엮었다. 본 책의 강점과 약점은 다음과 같다.
하나, 본서는 15년간(’09년∼’23년)의 직업상담사 1급 2차 실기 기출 문제 분석을 토대로, 국내 · 외 저명하고 신뢰도 있는 학자의 문헌과 인터넷 사이트를 참고하여 모범답안이 될 만한 핵심 알맹이들로만 묶어 100% 가까이 시험 준비를 대비했다. 더 이상의 강점은 없다.
하나, 본서는 수험자의 기억만으로 복원한 기출 문제의 신뢰도에 다소 문제점을 안고 있는 것이 약점이다.
이러한 강점과 약점을 가진 본서는 실전 시험 문제에 출제되는 내용을 총 4장으로 구성하였다. 1장은 진로 이론, 2장은 직업심리 검사, 3장은 노동시장 분석 그리고 4장은 행사 기획안이다.
저자는 수년 전 이 책의 초판 시 직업상담사(1급, 2급)와 미국경력개발협회(NCDA: National Career Development Association)의 국제공인커리어컨설턴트(GCDF: Global Career Development Facilitator) 자격을 취득한 ‘국내·외 공인자격 1호 동시 보유자’였다. 이러한 이유인지는 모르겠으나 Krumbultz크룸볼츠 박사의 ‘계획된 우연(planned happenstance)’에 따라 서강대, 숭실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서울의 여성인력개발센터 등등에서 직업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강의했으며, 현재는 직업상담사 교육훈련 콘텐츠 국가기관의 심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