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퓨처 셀프’ 연구에 깊은 깨달음을 준 책!” - 벤저민 하디
세계적인 퓨처 셀프의 권위자 할 허시필드가
20여 년 연구를 집대성한 단 한 권의 책!
★★★★★벤저민 하디, 앤절라 더크워스, 캐럴 드웩, 애덤 그랜트, 대니얼 핑크 추천!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 저널, 워싱턴 포스트,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주목!
★★★★★넷플릭스, CBS, ABC, PBS 등에서 화제!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40세 미만 비즈니스스쿨 교수!
‘미래의 나’와 깊이 연결될수록
부와 건강, 행복에 관해 더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저자는 지난 20여 년간 사람들이 미래의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고 미래의 자신과 어떻게 관계 맺는지에 초점을 두고 연구해 왔다. 다양한 국가와 분야, 연령대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및 MRI를 이용한 심리학적 연구 결과, 우리 뇌는 미래의 나를 타인으로 인식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내털리 포트먼처럼 나와 상관없는 타인을 떠올릴 때와 미래의 자신을 떠올릴 때 우리 뇌의 반응에 별 차이가 없었던 것. 타인으로 느껴지는 대상을 위해 현재의 즐거움과 만족감을 희생하는 선택을 내리기는 쉽지 않다. 저자는 이처럼 사람들이 장기적 관점에서 자신에게 유리한 선택을 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이유가 미래 자아와의 심리적 거리감 때문임을 밝히고, 그 거리를 좁힘으로써 현재와 미래의 나 모두를 돕는 법을 알려준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저자가 직접 실행한 풍부한 연구 분석 사례. 그중에서도 핵심은 미래 자아와의 심리적 거리감을 좁히는 여러 방법과 효과를 입증한 부분이다. 이 책에서 언급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미래에 나이 든 가상의 내 모습을 시각화하여 만나는 것이다. 저자가 여러 차례 입증한 바에 따르면, 나이 든 가상의 자신과 만난 사람들은 더 많은 돈을 저축했고, 퇴직연금 계좌에 더 많이 가입했으며, 저축액도 크게 늘렸다. 이와 비슷한 실험을 대학생을 대상으로도, 케냐 시골 지역에 사는 여성 수천 명을 대상으로도, 미취학 아동에게도 시행했다. 놀랍게도 결과는 모두 비슷했다. 미래의 자기 모습을 만난 사람들은 더 많이 저축했고, 건강을 추구했으며, 계획수립 능력과 분별력이 향상되었다. 이 외에도 저자는 미래의 나와 편지 주고받기, 거꾸로 시간 여행하기, 약속 이행 장치 마련하기 등 여러 실천 방안을 제시한다. 각 장의 말미에는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있어 한번 더 내용을 되새길 수 있다.
“거울 속 당신의 모습을 바꿔줄 희귀한 책!”
늘 의지박약으로 후회되는 선택을 하고서 자책했던 독자라면, 이 책을 통해 그럴 수밖에 없었던 심리적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자기 자신을 돕는 일을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여러 개인과 기업, 기관의 사례를 통해 미래를 위해서는 어떤 넛지와 투자가 필요한지, 앞서나가는 흐름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의욕은 있지만 마땅한 요령이 없어서 실패를 반복해왔던 독자라면 이 책이 의지를 발휘하는 법을 알려줄 것이다. 또한 우리를 구성하는 자아에 대해 더 입체적으로 이해하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우리가 최선의 미래를 상상할 수 있도록, 과학의 최전선에서 나온 실용적인 조언을 제공하는 놀라운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