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중심에 토론을 두어야 하는 이유는?
디베이트가 토론 교육의 정석이다!
디베이트의 개념과 효과, 그리고 진행 방법까지 마스터할 수 있는 실전서
토론 분야 베스트셀러, 전면 개정판으로 다시 만난다!
2013년 초판 발행한 《대한민국 교육을 바꾼다, 디베이트 입문 편》은 독자들에게 크게 환영받았다. 토론 분야에서는 베스트셀러 1위를 달성했다. 10년 동안 변화한 우리나라의 토론 환경을 반영하여 전면 개정판으로 독자들에게 다시 선보인다.
이 책의 4가지 특징
첫째, 퍼블릭 포럼 디베이트의 실제 모습을 동영상으로 제공한다.
둘째, 한국토론대학의 강좌 코스인 ‘한국디베이트코치 3급 자격증 과정’과 동일하게 구성했다.
셋째, 2018년부터 적용된 퍼블릭 포럼 디베이트 형식의 새로운 개정 내용을 반영했다. 디베이트 순서에서 요약과 준비 시간이 2분에서 3분으로 늘어났다.
넷째,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비약적으로 발전한 ‘인문학 100권 디베이트’의 기본 내용을 소개한다.
한국 교육은 토론 교육을 확대하기 위해 여전히 분투 중!
우리나라 교육의 큰 변화를 꼽아 보자. 수능으로의 변화, 논술의 도입, 서술형 논술형 문제의 도입, 토론 교육의 확대 등 이 모든 변화의 핵심에는 ‘비판적 사고 능력의 향상’이라는 목표가 있다. 이 목표를 달성하는 가장 좋은 교육 방법은 바로 디베이트다! 한국 교육이 또 들썩들썩한다. IB 도입, 고교학점제 등이 그것이다. 역시 이 변화의 핵심에도 토론이 있다. 디베이트는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1만여 명의 디베이트 코치를 양성한 ‘디베이트 전도사’ 케빈 리
저자는 한국토론대학의 주임교수이자 한국디베이트협회의 회장으로 ‘우리나라에 디베이트를 뿌리내리겠다’고 마음먹고 정열적으로 확산 운동을 펼치고 있다. 국내에서도 이제 케빈 리가 양성한 코치가 1만여 명에 이르고 있다. 많은 학생들이 매주 디베이트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여기저기서 디베이트 대회, 디베이트 캠프도 자주 열리고 있다.
◆ 이 책은 이런 분께 딱 좋아요!
- 대화와 토론에 주눅 들어 있는 사람
- 학교에서 자신 있게 발표하고 싶은 초중고 학생
- 대입 면접에서 자신 있게 말하고 싶은 수험생
- 한국디베이트코치 3급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 취업 면접에서 내 생각을 소신껏 당당하게 말하고 싶은 취준생
- 합리적인 대화 기술과 문제 해결 방안을 배우고 싶은 사람
- 대화와 토론에서 상대를 잘 설득하고 싶은 사람
- 비판적으로 읽기와 듣기, 말하기, 쓰기를 하고 싶은 일반인
◆ 이 책의 장점
- 삽화를 이용해 실제 퍼블릭 포럼 디베이트가 진행되는 순서대로 구성했다.
- 동영상을 제공하여 디베이트가 어떻게 전개되는지 한 번만 봐도 빠르게 이해된다.
- 최근 주제를 다룬 사례 2개로 실제 디베이트 대회가 열린 현장처럼 실감 나게 전개된다.
- 퍼블릭 포럼 디베이트 순서마다 사용하는 양식 예를 소개한다.
- 한국디베이트코치 자격시험 3급 예시 문제와 정답을 부록으로 제공한다.
[추천사]
‘토론 중심’ 학교를 만들어 가는 데 크게 도움받은 책입니다!
5년 전부터 케빈 리 교수와 함께 ‘토론 중심’ 학교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교내에서 각종 디베이트 행사를 진행해 왔는데, 인근 초등학생들을 초청하여 캠프를 열고 우리 학교 주니어 코치들이 지원봉사 활동을 했습니다. 참여한 학생들에게는 성장하는 기회가 되었고, 학교는 토론 문화를 공유하는 ‘학교의 사회화 운동’을 실천한 것이지요. 디베이트를 하면서 생각이 커지는 학생들의 모습을 지켜보는 것, 참 기분 좋은 일입니다.
- 강정석_마산무학여자중학교 교장
‘한국형 디베이트 교과서’, 토론이라면 이 책으로 시작하세요!
국내 토론 문화를 체계적으로 일궈 온 케빈 리 교수가 첫 번째 책을 낸 지 벌써 십여 년이 지나면서 이제는 완연한 ‘한국형 디베이트 교과서’로 자리 잡은 듯합니다. 합리적인 대화 기술과 문제 해결 방안을 배우고 싶은 사람이라면 꼭 필요한 토론 교육, 이 책과 함께 시작할 것을 자신 있게 권합니다.
- 김남국_고려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전 한국정치학회 회장
상대를 존중하고 규칙을 지키는 토론 능력을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한국토론대학의 토론 전문가 과정을 수강했는데, 여기에서 배운 토론과 질의응답 하는 능력은 국회의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 책은 상대를 존중하고 규칙을 지키는 방식을 중요하게 여기는 디베이트를 통해 토론을 제대로 배울 수 있는 출발점입니다. 우리나라 교육 현장 상황을 잘 반영한 토론 교육서로서 안성맞춤입니다. 정치 지망생이라면 더더욱 이 책을 추천합니다.
- 민병덕_국회의원, 한국디베이트코치 1급 자격증
디베이트가 인생에 어떤 변화를 줄 수 있을지 궁금한 분에게 이 책을 권합니다!
디베이트를 통해 성장한 비판적 사고는 공부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고, 공부의 맥락과 흐름을 살펴서 결핍된 부분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자신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점검할 수 있었기에 학교생활을 좀 더 의미 있게 보낼 수 있었습니다. 디베이트가 인생에 어떤 변화를 줄 수 있을지 궁금한 분들께 이 책을 권합니다.
- 이호진_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1학년
디베이트는 단순 학습법이 아닌, 사람의 그릇을 키우는 진짜 교육!
십수 년 전 교사 연수에서 디베이트를 처음 접했을 때 밭에 숨겨진 보화를 발견한 기분이었습니다. 이렇게 훌륭한 교육 방법이 있다니요! 제 아이와 학교 아이들에게 적용해 보니 ‘디베이트는 교육에 관한 종합 예술이다.’라는 케빈 리 교수님의 말씀에 전적으로 동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디베이트를 꾸준히 하며 자란 아이들이 단순한 ‘똑똑함’을 넘어 지혜로운 사람, 시민 의식을 갖춘 리더로 자라는 모습을 옆에서 지켜봤기 때문입니다. 디베이트는 단순한 학습법이 아니라 ‘사람의 그릇을 키우는’ 진짜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 하나만 있으면 디베이트를 가장 빨리, 가장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 박은하_아미초등학교 교사
디베이트에서 배운 ‘타당하게 생각하기’가 저의 유일한 무기였습니다!
대학원에 진학한 후 가장 어려웠던 점은 수많은 현인의 생각에 반론을 제기하고 질문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었습니다. 당연하게 받아들였던 모든 것을 의심해야 하는 상황이 때로는 자기모순으로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저의 유일한 무기는 디베이트에서 배운 ‘타당하게 생각하기’였습니다. 주장과 말이 난무하고 자신의 것과 타인의 것이 혼재하는 시대에 디베이트는 생각의 길을 열어 주는 마중물과도 같습니다. 이 책으로 디베이트를 시작하기를 추천합니다.
- 배지은_고려대학교 대학원 철학과, 한국디베이트코치 1급 자격증
법조인을 지망한다면 꼭 읽어야 할 책입니다!
변호사 생활을 하면서 늘 절감하는 것은 논리적 사고입니다. 변호사가 하는 모든 주장은 적절한 근거로 뒷받침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논리적 사고를 기르는 가장 좋은 방법은 토론 교육, 그중에서도 디베이트라고 생각합니다. 법조인을 지망한다면 꼭 읽어야 할 책입니다.
- 서누리_변호사
대학 입학, 대기업 취업까지 디베이트가 저의 든든한 무기가 되어 주었습니다!
2012년 케빈 리 교수님을 토론 대회장에서 처음 만나 뵈었죠. 고등학교 때 때 처음 접했던 토론은 대학 입학과 대기업 취업까지 제 든든한 무기가 되어 주었습니다. 이 책을 읽는 여러분도 토론을 통해 많은 것을 얻어 갈 수 있었으면 합니다.
- 유재현_기아 노사기획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