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2025년부터 새롭게 시행되는 공인회계사 시험제도는 수험생 여러분들에게 커다란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큰 변화는 세무, 회계, 경영, 경제의 최고 전문가인 공인회계사가 되기 위해서 법 과목의 중요성이 과거에 비해 대폭 강화된 점입니다.
공인회계사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 회계학의 중요성은 두말할 나위가 없습니다. 거기에 더해 세법과 기업법은 앞으로 공인회계사 1차 시험 합격을 위해 가장 중요한 과목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런 이유에서 저자도 오랜 시간 동안 공부하고 준비했던 기업법 교재를 출간하게 됩니다. 아마 기업법 교재 중 최고의 교재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본 교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업법의 본질을 이해하는 최고의 교과서
기업법과 세법 등 법 과목은 단순히 조문을 읽는다고 이해할 수 있는 과목이 아닙니다. 모든 법학이 그러하듯이 법 과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헌법, 민법 등 다양한 법학 지식이 필요합니다. 그런 점에서 저자가 집필한 이 교재는 최적의 대안일 것이며, 이 교재를 통해 기업법의 진정한 세계를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차원이 다른 교재와 강의의 절묘한 조화
여러분은 저자가 출간한 교재를 보는 순간 기업법의 진수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인접 학문인 세법, 경영학 및 경제학 등의 절묘한 조화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다만, 법학은 학문의 특성상 혼자만의 힘으로는 공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저자의 교재와 더불어 강의를 접목하신다면 기업법의 정복에 쉽게 다가갈 것입니다.
3. 학계와 실무계를 넘나드는 최고의 전문가
약력과 저서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저는 기업법과 세법은 물론 다양한 법학의 영역에서 학계는 물론 실무계에서도 최고의 전문가입니다. 여러분들께서는 공인회계사, 세무사 또는 변호사가 된 후에도 실무에서 저를 만나고 찾게 될 것이며, 기업법과 세법 등 법학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제 교재와 강의를 찾게 될 것입니다.
4. 꿈을 꾸고 꿈을 이루는 과정에서 소통의 창
수험생활은 힘들고 지루한 과정입니다. 어느 정도 공부가 되었다고 스스로 판단하더라도 목표하는 시험에 합격하지 못하는 사례가 비일비재합니다. 이는 아마 시험을 잘 이해하고 알지 못하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여러분들이 그런 과정을 최소화하도록 제 경험과 지식을 여러분과 나누고 소통하는 사람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입니다.
이 교재가 출간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신 바른생각(barun-edu.com)의 김용남 대표를 비롯한 임직원과, 출판팀에서 좋은 교재를 출간하기 위해 늘 수고하시는 유서영 원장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추운 겨울을 이겨낸 봄꽃처럼 곁에 다가와 저자에게 인생의 향기와 기쁨을 선물해 준 아내 현지(賢智)에게 고맙고 사랑한다는 말 전합니다. 그리고 아들 령(領)이 바르고 건강하게 커 나가길 바랍니다.
이 교재가 기업법을 공부하고 이해하고 싶은 분들에게 조금의 도움이나마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2024년 4월 완연한 봄날에
늘 있던 그 자리에서
저자 이 수 천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