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방송된 tvN 예능 ‘텐트 밖은 유럽 남프랑스 편’에서는 스위스로 넘어간 한가인 일행이 한국보다 2배 이상 비싼 맥도날드 햄버거 가격에 깜짝 놀라는 모습이 눈길을 끌었다. 스위스는 패스트푸드도 큰맘 먹고 사먹을 만큼 높은 물가를 각오해야 하는 나라다. 하지만 고물가의 공포에도 불구하고 매년 여행 선호도 조사에서 1위를 놓치지 않는다. 2022년 내일투어에서 진행한 여행 선호도 조사에서 ‘가장 가고 싶은 해외 여행지’ 1위에 오른 데 이어 2023년 여행 리서치 기관 컨슈머인사이트에서 실시한 해외여행지 만족도 조사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여행 가기 전 기대가 가장 큰 여행지인 동시에 실제로 경험해보니 정말 만족스러운 여행지라는 의미다. 무엇이 사람들로 하여금 이토록 스위스를 꿈꾸게 만드는 걸까.
스위스는 동서남북으로 각양각색의 매력을 뽐내는 여행지들이 넘쳐난다. 알프스와 요들송, 유명 영화사의 로고를 장식한 마테호른뿐만 아니라, 평화롭고 아름다운 호수와 장엄한 산봉우리들 사이에 둘러싸인 도시 풍경, 중세시대의 흔적을 그대로 간직한 구시가지와 세련된 현대 건축물들이 한데 어우러진 모습 등 다양한 매력이 공존한다. 또한 미세먼지 하나 없는 맑은 하늘과 아름다운 대자연 등 한적하고 청정한 자연에서의 힐링을 누릴 수 있는 여행지다. 〈프렌즈 스위스〉와 함께 여행의 매 순간 신비롭고 낭만적인 풍경을 마주할 수 있는, 누구나 꿈꾸는 여행지 스위스로 떠나보자.
1. 초보 여행자와 베테랑 여행자 모두에게 유용한 스위스 여행 가이드북
〈프렌즈 스위스〉는 다수의 유럽 여행서를 집필한 베테랑 여행작가가 한국인의 여행 스타일을 고려해 최적의 스위스 여행법을 소개하는 가이드북이다. 방대한 여행 정보 속에서도 여행자에게 조금이라도 더 유용한 정보를 전하기 위해 작가가 직접 발로 뛰어 경험하고 비교해 보며 습득한 정보만을 선별해 담았다.
이 책은 스위스를 크게 취리히, 루체른, 인터라켄이 자리한 베르네제 오버란트 지역, 베른, 마테호른이 자리한 체르마트 지역, 주네브, 바젤로 나누어 총 23개의 여행지를 소개한다. 이 외에도 각 도시를 여행하며 함께 방문하면 좋은 근교 여행지(라인 폭포, 슈타인 암 라인, 장크트 갈렌, 몽트뢰, 프라이부르크, 스트라스부르, 콜마르 등)도 함께 소개해 스위스를 처음 방문하는 초보 여행자에게도, 여러 번 방문하는 베테랑 여행자에게도 유용하도록 구성했다.
2. 테마로 알아보는 스위스! 사진으로 먼저 떠나는 스위스 여행
〈프렌즈 스위스〉는 여행자들의 폭넓은 연령대와 다양한 여행 취향을 반영해 스위스의 다채로운 여행 명소를 소개한다. 융프라우요흐, 마테호른 등 스위스 알프스를 만끽할 수 있는 ‘스위스 필수 여행지’는 물론, 창밖으로 펼쳐지는 아름다운 스위스 풍경을 즐길 수 있는 파노라마 열차와 동화 같은 풍경이 펼쳐지는 크리스마스 시장, 오늘날 현대 건축에 한 획을 그은 유명 건축가들의 작품, 경이로운 풍경에 묻혀 자칫 지나치기 쉬운 미술관과 박물관까지 전문 가이드 투어가 필요 없을 정도로 스위스 전 지역의 모든 여행 정보를 총망라했다. 그야말로 스위스 여행 가이드북의 끝판왕이다.
3. 따라만 해도 절반은 성공! 최적의 스위스 여행 코스 제안
〈프렌즈 스위스〉는 스위스를 처음 방문하는 사람들도 손쉽게 여행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최적의 여행 코스를 제안한다.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스위스 알프스 일주, 스위스의 아름다운 자연을 기차를 타며 만끽할 수 있는 파노라마 열차 여행 코스, 취리히·루체른 등 평화로운 도시의 면모를 느껴볼 수 있는 도시 여행 일주와 다양한 하이킹 코스까지 흥미진진한 여행 동선을 제안한다.
이 외에도 중세시대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은 구시가지를 돌아볼 수 있는 도보 여행 코스, 활동적인 여행자들을 위한 레포츠 여행, 건축·미술 분야에 관심이 높은 여행자를 위한 테마 여행 루트, 하이킹을 즐기는 산악 스포츠 여행자를 위한 다양한 하이킹 코스 등 보다 완벽한 스위스 여행을 계획할 수 있도록 최적의 스위스 여행 코스를 소개한다.
4. 저자가 직접 걸어보고 추천하는 하이킹 코스 & QR 코드가 포함된 하이킹 휴대지도
스위스의 대부분은 산악 지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스위스의 지형을 십분 살린 스포츠가 바로 하이킹이다. 하이킹은 저마다의 속도로 걸으며 온몸으로 자연의 힘을 느끼는 마법 같은 순간을 선물해준다. 그야말로 스위스 여행의 백미라 할 수 있다.
〈프렌즈 스위스〉는 저자가 직접 경험해보고 선별한 다양한 하이킹 코스를 소개한다. 코스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코스 지도와 고도 그래프, 코스별 풍경 사진 및 하이킹 팁까지 곁들여 하이킹이 처음인 여행자들도 쉽게 도전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책 속에 삽입된 하이킹 코스의 QR 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인식하면 구글 지도(Google Map)로 연동되어 하이킹 코스 지도를 스마트폰으로 한눈에 볼 수 있다. 부록으로 제공되는 ‘스위스 하이킹 휴대지도’는 책 속 하이킹 코스와 QR 코드를 휴대지도 한 장에 모아 더욱 실용적으로 하이킹 코스를 안내한다.
5. 무엇부터 준비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여행 준비 & 실전 여행 파트부터
어디서부터 어떻게 스위스 여행을 준비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프렌즈 스위스〉의 ‘여행 준비 & 실전 여행’ 파트를 참고해보자. 여행 계획 세우기부터 스위스 여행에 필요한 모든 과정, 입국과 현지 교통수단까지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어 스위스 여행이 처음인 초보 여행자들도 〈프렌즈 스위스〉 여행 준비 & 실전 여행 파트만 마스터하면 손쉽게 여행을 준비할 수 있다. 또한 〈프렌즈 스위스〉 곳곳에 숨어있는 QR 코드를 통해 여행지의 생생한 모습을 담은 동영상을 만나볼 수 있다.
6. 길 찾기도 척척! 지역별 최신 지도 및 대중교통 노선도 수록
책에서 소개하는 모든 관광, 식당, 쇼핑 명소와 숙소는 본문 속 지도에 위치를 표시했다. 본문 속 ‘지도 P.000-00’는 해당 스폿이 표시된 페이지와 구역 번호를 의미한다. 모든 지도는 지도만으로도 길을 찾기 쉽도록 길 찾기의 표식이 될 수 있는 표지물, 길 이름 등을 표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