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올 세상을 이해하기 위한 최소한의 ’디지털 상식‘
경제 기사에 자꾸 모르는 테크 용어가 많아진다면, 주가가 다 올라버리고 나서야 유망 주식을 알아챈다면, 아직도 챗 GPT를 어떻게 쓰는지 모른다면. 어쩌면 당신은 ‘디지털 문맹’일지도 모른다. 앞으로 기술은 지금까지보다 더 급격하게 발전하고, 디지털 경제는 심화될 전망이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변화를 ‘기회’보다는 ‘위기’로 느끼며 시대에 뒤처지는 기분에 막연한 두려움을 키우고 있다. 혹은 이미 몇 년 지난 IT 트렌드로 위안을 삼으며 디지털 경제를 다 안다고 ‘착각’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인공지능, 블록체인, 로봇, 자율주행, 바이오테크 등 미래 산업은 매일 새로운 뉴스를 쏟아내며 기회를 만들어내고 있다. 부의 흐름은 ‘디지털’로 재편되고 우리의 직업과 일상을 뒤바꾼다. 비전문가인 사람도, 나이가 많은 사람도 이 흐름에 동참할 수는 없는 걸까?
≪한 권으로 끝내는 디지털 경제≫는 누구나 IT 산업의 급류를 헤쳐나갈 수 있도록 핵심적인 10가지 미래 키워드를 소개한다. 기초 개념부터 투자 인사이트까지 담아낸 이 책은 복잡하게만 느껴지던 디지털 세상을 선명하게 마주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IT 비즈니스 전문가가 들려주는 최신 테크 트렌드
저자 윤준탁은 SK하이닉스, 한국IBM, SK플래닛에서 근무한 바 있으며 현재 웹 3.0 디지털 콘텐츠와 플랫폼을 만드는 기업 비트블루 CSO를 지내고 있다. 실리콘밸리 기반 IT 미디어 ‘테크니들’의 필진으로서 꾸준히 인사이트를 전하기도 한 그는, IT 스타트업의 최전선에서 누구보다 ‘디지털 경제’를 이해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4년 만에 선보이는 개정증보판에는 그간의 IT 기술 발전과 최신 트렌드를 반영했다. 챗GPT를 비롯한 ‘생성형AI’, ‘비트코인 현물 ETF’, ‘웹 3.0’처럼 새로 등장한 이슈를 소개하는 것은 물론, 기존에 설명한 업계 현황과 시장 규모도 전면적으로 업데이트하고 내용을 보강했다. 또한 우주경제와 가상공간이 일상에 미치는 영향이 커짐에 따라 ‘우주 산업’과 ‘메타버스’ 키워드를 신설했다. 이 책 한 권만으로도 최신 테크 트렌드를 이해하는 데 부족함이 없도록 한층 상세한 IT 입문서를 완성했다.
10가지 미래 키워드로 만나는 ‘디지털 경제’ 수업
이 책은 디지털 경제를 구성하는 핵심 기술과 최신 정보를 총망라하고자 했다. 모든 혁신 기술의 열쇠가 되는 ‘인공지능’, 탈중앙화된 경제 생태계 ‘블록체인’, 미래를 예측하는 정보 ‘데이터와 클라우드’,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디지털로 제2의 라이프를 구축하는 ‘메타버스’, 자율주행 모빌리티 ‘로봇과 드론’, 지구의 일상까지 뒤바꾸는 ‘우주산업’, 금융의 혁신 ‘핀테크’, 생명과 자원의 미래가 담긴 ‘바이오와 에너지’ 그리고 이 모든 변화를 이끄는 ‘소프트웨어 혁명과 웹 3.0’까지. 10개의 미래 키워드를 중심으로 용어 해설, 주요 인물과 브랜드, 미래 투자 정보까지 제시한다. 본문의 양옆에는 첨언을 두어 한 눈에 해당 분야의 핵심 요소를 파악할 수 있게 했다. 이 책은 디지털 경제 용어가 생소한 입문자, IT 분야의 폭넓은 지식을 갖고 싶은 독자, 업무에 IT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적용하고 싶은 실무자, 미래의 투자 기회를 잡고 싶은 누구에게나 친절한 디지털 경제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